소진공 "코로나 이후 소상공인 73.6%, 경영개선 필요 느껴"
상태바
소진공 "코로나 이후 소상공인 73.6%, 경영개선 필요 느껴"
  • 유경표 기자
  • 승인 2022.05.25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소상공인 경영개선 동향 조사’
조봉환 이사장 "자생력 강화 노력 지속할 것"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전경 모습. 사진=소진공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전경 모습. 사진=소진공

국내 소상공인 10명 중 8명이 코로나 이후 경영환경의 변화를 크게 체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소상공인들은 경영개선 필요성을 절감하고, 제품·서비스 개발 투자와 온라인 판로 개척 등에 대해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5일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소상공인 693개 사업체를 대상으로 포스트 코로나 소상공인 경영개선 동향 조사 결과를 분석해 발간한 '소상공인 브리프'에 따르면, 응답자의 80.1%가 코로나 이후 경영환경 변화를 체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화 요인으로는 ‘금리·물가’(26.6%), ‘유통 판매 트렌드’(24.7%), ‘제품·서비스 트렌드’(16.5%) 순으로 집계됐다.  

응답자의 ‘73.6%’는 이러한 변화에 대해 경영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인식한다고 답했다. 이에 대한 경영개선 준비수준은 응답자의 76.6%가 ‘계획 중’(63.2%)이거나 ‘수립된 계획에 따라 진행 중’(13.4%)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이 원하는 경영개선 방향으로는 ‘제품 및 서비스 개발 투자’(42.1%), ‘온라인 판로 개척’(27.4%), ‘업종전환·전직’(12.0%) 순으로 응답했다. 필요한 정부지원정책으로는 ‘금융지원’(41.6%)을 최우선으로 꼽았고 ‘온라인 판로 지원’(15.4%), ‘재기 지원’(14.2%) 등의 순으로 답했다.

업종별로 보면 코로나 감염위험과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대면 중심의 ‘숙박·음식점업’(84.0%), ‘도·소매업’(83.0%) 등이 경영환경 변화를 가장 크게 체감하고 있었다. 그 다음으로 ‘숙박·음식점업’(81.3%), ‘도·소매업’(80.8%), ‘제조업’(78.9%) 등이 경영개선 필요성을 상대적으로 높게 인식했다.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경영환경 변화 요인으로 금리·물가, 디지털기술의 비중이 높았고, 연령대가 낮아질수록 제품·서비스 트렌드의 비중이 높았다. 

이번 조사는 코로나 이후 급격히 변화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소상공인의 경영개선 필요성과 현황을 파악해 시의성 있는 지원정책을 뒷밭침하고자 진행됐다. 

보고서는 소상공인 경영개선을 위해 ▲소상공인 경영회복을 위한 수익성 개선 ▲다각적 채널을 활용한 맞춤형 지원 정책 지원 ▲소상공인 소비진작 및 경영부담 완화 방안 마련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를 위한 비금융 지원 등을 제안했다. 

조봉환 소진공 이사장은 “소상공인들이 코로나 상황을 겪으며, 경영개선 변화에 대한 필요성을 많이 느끼고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며 “현장의 수요를 반영해 다방면의 소비진작 활동을 비롯한 자생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