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퓨처나인(FUTURE9)' 6기 참여 스타트업 모집
상태바
KB국민카드, '퓨처나인(FUTURE9)' 6기 참여 스타트업 모집
  • 심준선 기자
  • 승인 2022.05.24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달 20일까지 9개 모집 분야 지원 가능
사진=KB국민카드 제공
사진=KB국민카드 제공

KB국민카드는 트렌드, 핀테크, 라이프스타일 등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협업하는 '퓨처나인(FUTURE9)' ’6기 참가 업체를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모집은 △라이프스타일 △핀테크 △AI·데이터·소프트웨어 △모빌리티 △소셜밸류 △엔터테인먼트·메타버스 △블록체인 △부동산·프롭테크 △헬스케어·웰니스 등 총 9개 영역에서 혁신적인 기술, 제품, 서비스 역량 등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다음달 20일까지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스타트업과의 협업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협업 영역과 규모를 확대해 참여 업체를 모집한다.

선발된 스타트업에게는 KB국민카드와 △신사업 발굴과 공동 사업화 추진 △신상품과 신기술 개발 협업 △KB페이 등 주요 플랫폼과의 협업 △결제 데이터 활용과 공동 마케팅 △KB금융그룹 주요 계열사와 협업 기회가 제공된다. 창업초기 기업에게는 시제품 제작, 그로스마케팅 등 액셀러레이팅도 지원된다.

또한 퓨처나인 6기에는 KB국민카드 뿐만 아니라 타기업 자원을 활용한 스타트업의 성장 지원을 위해 KB캐피탈, 현대건설, 이지웰, 현대드림투어, DB손해보험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파트너사로 참여한다.

KB국민카드는 각 기업들이 보유한 자원을 활용해 공동상품개발, 온·오프라인 채널 연계와 마케팅 지원, 기술 내재화 등을 지원해 스타트업의 성장을 촉진시킬 계획이다.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는 지속적인 성장 지원과 협업을 위해 전년 결성한 130억원 규모의 전략 펀드를 활용해 미래 신사업 발굴과 연관성 높은 혁신적 기술 보유 기업에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퓨처나인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는 8개 전문투자사(KB증권·시그나이트파트너스·세종벤처파트너스·오픈워터인베스트먼트·패스파인더에이치·대성창업투자·우신벤처투자·와디즈) 투자 연계와 정부·공공기관(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창업진흥원·스마트도시협회)을 통한 스타트업 성장 지원도 제공된다.

퓨처나인 6기 선발기업 선정은 프로그램 참가 신청 스타트업 중 서류, 대면심사 등을 거쳐 10개 내외의 업체가 정해진다. 연말에는 전문 투자자 등 주요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참가 스타트업들의 협업 사례와 프로그램 성과를 소개하는 '데모데이(Demo Day)'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 참가 지원과 기타 자세한 사항은 '퓨처나인'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퓨처나인을 통해 지난 5년간 혁신적인 기술과 매력적인 서비스를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해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었다"며 "프로그램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올해는 KB국민카드를 넘어 업의 경계를 넘는 다양한 기업들과 함께 참가 스타트업에 대한 혜택을 강화하는 만큼 더욱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역량을 보유한 업체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KB국민카드는 지난 2017년 첫 선을 보인 '퓨처나인'을 통해 매년 프로그램에 참가한 스타트업과 다양한 공동 사업을 진행하고 성공적인 협업 사례를 만들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5기 프로그램에 참가한 '페이민트'의 경우 오프라인 비대면 결제 서비스를 KB페이와 협업해 학원비 결제 등 O2O(오프라인 투 오피스) 시장을 확대하고 '퓨처나인 전용펀드'를 통해 투자 지원도 이뤄졌다.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를 서비스하는 '두꺼비세상(5기)'과의 프롭테크 관련 제휴 신용카드도 발급했다.

또한 KB국민카드는 '트립비토즈(2기)'와 자유여행 전용플랫폼 공동사업화를 했으며 데이터 기술 분야 전문기업 'AB180(2기)'와 데이터 기반 고객분석 공동 프로젝트 운영하는 등 매년 선발 기업들과의 지속적인 협업과 투자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