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AI 예측 모델 기반 타겟팅 시스템 'WON맵시' 구축
상태바
우리은행, AI 예측 모델 기반 타겟팅 시스템 'WON맵시' 구축
  • 오창균 기자
  • 승인 2022.05.09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 집중
담당자가 마케팅군 직접 추출
사진=시장경제 DB
사진=시장경제 DB

우리은행은 사업부서 마케팅 담당자가 전문데이터 분석가의 도움 없이 인공지능(AI) 예측 모델 기반으로 마케팅 대상을 추출할 수 있는 타겟팅 시스템인 ‘WON맵시(MapSy)’를 구축했다고 9일 밝혔다.

WON맵시는 데이터 추출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는 마케팅 담당자도 이용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담당자가 직접 선정 추출 요건을 입력하면 고객의 수요 등 빅데이터 모델을 조합한 시뮬레이션으로 최적의 마케팅 대상을 선정한다. WON맵시 구축으로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뿐만 아니라 마케팅 활동의 정확성을 높이고 설계에 필요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우리은행은 자체 개발한 AI 예측 모델을 통합해 고객의 금융거래 특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고객 금융 DNA Map’을 지난해 5월에 발표하고 이에 기반한 시범 타겟마케팅을 실시해 성과를 거둔 바 있다.

기존에는 데이터 분석가와 마케팅 담당자 간 협의 등 수작업으로 진행된 데이터 분석에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하지만 WON맵시 구축으로 담당자가 직접 마케팅 대상을 선정함으로써 빠르게 사업을 추진하고 고객이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는 설명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WON맵시는 본부부서에서 주로 활용되며 추가적인 고객 선정 요건과 UI·UX 개선 등을 보완해 영업점에서도 AI 예측 모델에 기반한 마케팅이 가능하도록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