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과 바다를 깨끗이"... 기아, 오션클린업과 파트너십 체결
상태바
"강과 바다를 깨끗이"... 기아, 오션클린업과 파트너십 체결
  • 노경민 기자
  • 승인 2022.04.28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 플라스틱 제거위한 조인식
기아, 7년간 오션클린업 활동 지원
자원순환체계 구축 목표
사진=기아
사진=기아

기아는 바다 청소를 목적으로 해양 플라스틱 및 쓰레기 제거 활동을 하는 네덜란드 비영리단체 '오션클린업(The Ocean Cleanup)'과 지속가능한 지구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오션클린업' 은 강에서 유입되는 플라스틱을 차단하거나 이미 바다에 축적된 플라스틱을 제거하는 두 가지 방법으로 전세계 바다의 플라스틱을 제거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연구하고 있다. 특히 태평양 쓰레기 섬에서 소용돌이 치며 떠다니는 플라스틱을 청소하는 시스템과 강을 통해 유입되는 플라스틱을 억제하기 위해 강물이 바다에 닿기 전 플라스틱을 추출하는 인터셉터 솔루션을 개발해 생태계 보호에 힘쓰고 있다.

기아는 '오션클린업'의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한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제거 활동을 지원, 단순히 강과 바다를 청소하는 것을 넘어 수거된 플라스틱으로 기아 완성차 생산 및 재활용을 하는 '자원순환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기아는 또 이번 협업을 통해 향후 7년간 ▲ 현금 또는 현물 (철강) 지원을 통한 오션 클린업의 해양·강 쓰레기 정화사업 후원 ▲ 오션클린업의 인터셉터 바지선 제작 시 기아가 제공한 현물 (철강) 활용 ▲ EV6 1대, Niro EV 3대 등 총 4대의 친환경 전기차 제공 및 운영비 지원 ▲ 수거된 플라스틱을 기아 완성차 생산에 재활용 할 예정이다.

오션클린업의 설립자이자 CEO인 보얀 슬랫은 "플라스틱이 본질적으로 나쁜 재료는 아니지만, 우리는 좀 더 책임감 있게 이를 사용해야 한다"며 "이번 협업을 통해 해양을 정화할 뿐 아니라, 재활용 플라스틱이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아 송호성 사장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한 기아의 비전은 단순히 제품, 서비스 영역의 변화를 넘어 우리 산업의 생태계 전반에 걸친 긍정적 변화를 도모하는 것이 핵심" 이라며 "기아는 향후에도 혁신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다양한 협력사들과 열린 파트너십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움직임을 지속해서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