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 가상공간에서 자율운항 여객선 시운전 성공
상태바
한국조선해양, 가상공간에서 자율운항 여객선 시운전 성공
  • 노경민 기자
  • 승인 2022.04.19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한 디지털 트윈 선박 플랫폼(HiDTS) 이미지. 사진=한국조선해양
한국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한 디지털 트윈 선박 플랫폼(HiDTS) 이미지. 사진=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가상공간에서 자율운항 여객선을 시운전하는데 성공했다.

한국조선해양은 19일 그룹의 선박 자율운항 계열사 '아비커스'와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자사 시뮬레이션 검증시설인 '힐스'(HILS, Hardware-in-the-Loop Simulation)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울산시와 함께 건조 중인 스마트여객선의 가상 시운전 시연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운전에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 개발한 기관·항해 통합 시운전 기술(*HiDTS-VCS)이 적용됐다. 디지털 트윈은 컴퓨터 상 가상세계에 현실 속 사물의 쌍둥이를 만들어, 현실에서 발생 가능한 상황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시험하고 결과를 예측하는 기술이다.
 
이번 시운전에 성공한 스마트여객선에는 아비커스의 자율운항 기술과 전기추진, LNG이중연료 엔진, 원격관제 스마트 솔루션 등과 같은 최첨단 기술이 적용됐다.

한국조선해양은 시연회에서 선박의 엔진 등 주요기관에 대한 시운전을 진행하는 한편, 가상의 해상환경에서 출항부터 항해, 고속운항, 접안 등 실제 선박의 운항 시나리오를 그대로 재연해 선박의 안정성을 검증했다.

사이버 시운전은 실제 시운전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극한의 조건에서도 시뮬레이션이 가능하고, 시운전 기간을 줄여 비용도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가상 시운전 시연회를 통해 기존 선박 기관 점검에 머물렀던 단계를 넘어 자율운항 등 항해의 안전성을 함께 점검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디지털 트윈 기반의 선박용 첨단기술을 지속 개발해 가상 시운전 상용화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한국조선해양은 지난 2021년 1월 세계 최초로 LNG운반선에 대한 가상 시운전에 성공한 바 있다. 당시에는 엔진시스템과 연료공급시스템, 전력·제어시스템 등 주요 기관을 대상으로 시운전을 진행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