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국내 최초 기후채권 USD 후순위 5억불 발행
상태바
신한은행, 국내 최초 기후채권 USD 후순위 5억불 발행
  • 문혜원 기자
  • 승인 2022.04.07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채권 발행으로 시장 신뢰도 제고
신한은행 본사 전경. 사진=신한은행 제공
신한은행 본사 전경. 사진=신한은행 제공

신한은행은 미화 5억 달러 규모의 10년 만기 외화 후순위 채권을 국내 최초 기후채권으로 공모 발행에 성공했다고 7일 밝혔다.

기후채권이란 국제기후채권기구(CBI, Climate Bond Initiative)의 사전 인증을 획득하고 발행하는 녹색채권(Green Bond)이다. 발행자금을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된 프로젝트에만 사용해야 하는 엄격한 기준의 고난이도 ESG 채권으로 꼽힌다.

이번에 발행한 채권은 신한은행이 10번째로 발행한 ESG채권이다. 금리는 미국 10년물 국채금리에 1.85%를 가산한 고정 4.375%로 결정됐다. 발행 공모에는 BNP Paribas, Citi, Credit Agricole, Credit Suisse, HSBC, JP Morgan, 신한금융투자가 공동주간사로 참여했다.

투자자 구성은 지역별로 아시아 59%, 미국 25%, 유럽 16%, 유형별로는 자산운용사 69%, 보험사 23%, 국부펀드 4%, 은행·기타 4% 등의 분포를 보였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국내 최초 기후채권 발행을 통해 그린워싱(Green-washing)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를 불식시켰다”며 “외화 조달 측면에서 중장기 전략 목표인 투자자 저변 확대를 달성함과 동시에 조달 비용 역시 일부 절감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