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온, 핵심 반도체 배터리관리칩 개발... 배터리 셀 정보 파악
상태바
SK온, 핵심 반도체 배터리관리칩 개발... 배터리 셀 정보 파악
  • 최유진 기자
  • 승인 2022.04.04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 1대당 10개 이상 탑재
125℃ 고온에서도 동작 가능
정보 전송 속도 2배... 부품은 절반
그동안 해외 수입 의존... 공급 불안해소
사진=SK온
사진=SK온

SK온이 배터리, 전장용 반도체 전문 개발사인 오토실리콘과 함께 배터리관리칩 공동 개발에 성공했다고 4일 발표했다.

배터리관리칩은 배터리 안정성을 높이는 동시에 충전·방전 효율성까지 높이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 전기차 또는 에너지저장시스템(ESS)에 탑재된 수백 개 배터리 셀의 전압과 온도 정보를 파악한다.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배터리 셀을 찾아내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이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다. 배터리관리칩이 배터리관리시스템 성능을 좌우하는 셈이다. 전체 배터리관리시스템에서 차지하는 가격 비중도 약 30%에 달한다. 전기차 1대당 10개 이상 탑재되는 핵심 반도체다.

양사가 공동 개발한 배터리관리칩은 자동차 기능안전 관련 국제인증 최고등급인 ASIL-D를 취득할 정도로 높은 수준의 품질과 안전성을 갖췄다.

기존 제품에 비해 전압 측정 오차범위도 절반으로 줄였다. 그만큼 배터리관리시스템이 정확한 판단을 내려 비정상적인 상황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도록 만든다. 125 고온에서도 동작이 가능해 뛰어난 안전성을 구현할 수 있다.

만일 배터리관리시스템이 예기치 않은 이유로 일부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비상상황이 발생하더라도 배터리 셀 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고속 통신프로토콜을 적용해 기존 제품에 비해 정보를 최대 2배 빠르게 전송하면서 부품을 절반으로 줄이는게 핵심 기술이다.

이번 공동 개발로 그동안 전량 해외 수입에 의존해오던 핵심부품을 안정적으로 조달할 수 있게 됐다. 그만큼 공급망 불안을 덜어낼 수 있다는 의미다.

성능, 안전성, 경제성을 모두 높인 배터리관리칩 개발을 위해 2019년부터 지속적으로 협력해왔다. 이번에 개발한 배터리관리칩은 일정 기간 동안 SK온에 독점적 공급된다.

이장원 SK온 배터리연구원장은 "꾸준한 기술 혁신을 통해 배터리 안전도를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글로벌 최고 수준 배터리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다져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