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 71억원 규모 농업발전기금 융자지원
상태바
산청군, 71억원 규모 농업발전기금 융자지원
  • 박안식 기자
  • 승인 2022.03.28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차 22억원 지원 이어 4월초 2차 신청 접수
연이율 1% 저금리…농업법인 5억원 이하까지
산청 유기농 한우 목초지 방목 이미지 축산분과.=산청군
산청 유기농 한우 목초지 방목 이미지 축산분과.=산청군

산청군이 지역 농업인의 경영안정과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이율 1% 저금리 융자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군은 올해 농업발전기금 지원사업으로 71억원 규모의 융자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특히 작년까지 연 2회 신청·접수를 받던 것과 달리 올해는 연 4회 신청·접수를 받아 농업경영에 필요한 자금을 적기에 지원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군은 1차 신청·접수를 2월에 받아 59농가에 22억원 지원을 확정했다. 사업대상자는 오는 29일부터 NH농협은행 산청군지부에서 융자를 받을 수 있다. 2차 신청기간은 4월 4일부터 4월 15일까지이며, 7월경에 3차, 9월경에 4차 신청을 받는다.

이 사업은 농산물 생산, 가공, 유통, 판매, 수출을 위한 운영자금과 농업 시설 설비를 위해 필요한 시설자금을 융자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1년 이상 산청에 주소와 사업장을 둔 농업인, 농업법인, 생산단체 등이다. 지원조건은 연이율 1%로 2년 거치 3년 균할분등 상환이다. 융자한도는 개인의 경우 최고 5000만원, 농업법인·생산자단체의 경우 최고 5억원이다. 대출금액에 상응하는 경영규모를 갖추고 금융 신용상태가 양호하며, 기금지원으로 경영개선이 될 수 있다고 인정된 농가에 지원한다. 타 정책자금 수혜 중이거나, 이미 산청군농업발전기금 또는 경남도농어촌기금을 상환중인 경우에는 지원받을 수 없다.

신청은 주소지 읍면사무소를 통해 할 수 있으며, 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읍면사무소나, 산청군청 홈페이지 공고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신청서 접수 후에는 군과 금융기관의 사업대상자 선정을 위한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융자대상을 확정하고, 금융기관을 통해 융자를 받게 된다. 다만, 대상자로 선정되더라도 금융기관 대출 신청 시 본인 신용도에 따라 융자금액은 조정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산청군농업기술센터 농축산과(970-7804) 또는 읍면사무소 산업경제담당부서로 문의하면 된다.

산청군과 대출실행기관인 NH농협 산청군지부는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시기에 적절한 융자지원이 이뤄져 농가의 경영부담을 덜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영농의욕을 높이는 것은 물론 소득 증대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농업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