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주간 美주식 거래금액 5000억원 돌파
상태바
삼성증권, 주간 美주식 거래금액 5000억원 돌파
  • 양일국 기자
  • 승인 2022.03.24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정규장 거래금 7.5%로 증가
사진=삼성증권 제공
사진=삼성증권 제공

삼성증권은 지난 2월 7일 세계 최초로 오픈한 '미국 주식 주간 거래' 서비스가 32영업일 만에 누적 거래금액 5,000억원을 달성했다고 24일 밝혔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서비스 오픈 이후 초기 10영업일 기준 누적 거래대금이 1,000억원을 돌파했던 것과 비교하면 거래대금 증가속도가 빨라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 주식 주간 거래 서비스 오픈 이후 초기 2주(2월 7~18일)의 경우 주간 거래 금액이 미국 주식 정규장의 5.4% 수준이었으나 현재 7.5%까지 상승했다. 주간거래 거래대금이 542억을 기록했던 지난 2월 24일에는 정규장의 28.4%까지 급등하기도 했다.

삼성증권 측은 서학개미 투자자들이 최근 미국의 금리, 인플레이션 관련 소식과 우크라이나 전쟁 등 글로벌 이슈 등으로 인해 낮에도 미국 주식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정규장에서의 증시 변동성이 커지면 커질수록, 주간거래 거래대금 역시 대폭 늘어났으며 온라인 거래 비중도 크게 늘어났다.

우크라이나에서 전쟁이 시작되며 미국증시가 급등락을 기록했던 2월 24일 미국주식 주간거래의 거래대금 역시 평균 거래대금의 3.5배까지 증가했으며, 온라인 거래대금 비중 역시 91.2%에 달할 정도로 높아졌던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최초의 미국주식 주간거래가 시작된 이후 새로운 형태의 투자 스타일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우선 국내 증시가 열리지 않은 공휴일에도 미국주식 주간거래 서비스를 활용해 글로벌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려는 고객들의 거래가 꾸준히 늘고 있다. 한국이 공휴일이었던 지난 1일과 9일에도 고객들의 매매가 평소 거래대금의 절반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 국내 공휴일에 미국주식 주간거래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아는 투자자들이 많지 않음을 감안하면 이례적이라는 분석이다. 공휴일임에도 불구하고 미국 주식 주간 거래가 활발했던 데에는 글로벌 최대 시장 조성자 제인스트리트 등 복수의 유동성 공급자들의 실시간 호가와 체결 지원 등이 배경이 됐다는 분석이다.

삼성증권 배형근 영업전략담당은 "한국이 휴장인 날에도 주간거래 서비스를 통해 시장이슈에 신속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점에 높은 점수를 주는 투자자들이 많다"면서 "공휴일 낮 시간에는 글로벌 시장과 관련해 신속한 대응이 제한되는데 이런 니즈를 유사한 미국기업의 주식매매를 통해 해소할 수 있어 호평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다가오는 5월 5일 어린이날, 6월 1일 지방선거일 등에도 미국주식 주간거래는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 급보가 쏟아졌던 2월 22일과 24일에는 공포감으로 과도하게 하락한 나스닥 선물 지수를 활용하기 위한 매수 주문이 쏟아지며 각각 주간거래에서만 389억과 542억원의 거래량을 기록하기도 했다.

실제 해당일 저녁에 열린 미국 정규장에서 주간거래 주요 매수 종목의 주가가 주간거래시장보다 높은 수준에 형성되며 단기차익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서비스 출시 이후, 정규장과 주간 거래 사이에서의 매수 상위 종목에서도 차이가 발견됐다. 삼성증권이 서비스 오픈 이후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매수한 5개 종목을 분석한 결과 레버리지 ETF들이 대거 포진돼 있는 정규장과는 달리, 주간에 많이 매수한 상위 5개 종목 중에는 '시가총액 상위' 종목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증권 채널영업부문장 사재훈 부사장은 "당초 밤에 거래하는 미국주식투자자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기 위해 도입했던 주간거래가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투자패턴을 만들어 내며 스스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면서 "주간거래가 더 많은 투자의 혁신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삼성증권은 해외주식투자자들을 위해 3월 26일 오후 1시부터 약 1시간 40분 동안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2분기,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투자전략'을 주제로 '언택트 컨퍼런스'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언택트 컨퍼런스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삼성증권 홈페이지의 이벤트 페이지를 참고하거나 패밀리 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