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 '청렴도 향상 종합계획 수립·시행' 발표
상태바
부산시교육청, '청렴도 향상 종합계획 수립·시행' 발표
  • 강영범 기자
  • 승인 2022.02.22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등급 위해 끊임없는 자정
부산시교육청 전경, 사진=강영범기자

부산시교육청이 올해 종합청렴도 1등급 달성을 목표로 '2022년 청렴도 향상 종합계획’을 수립·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이 종합계획은 지난달 27일 김석준 교육감 주재로 진행한 '청렴추진기획단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부패 위험 선제 대응, 부패통제체제 강화, 부패취약분야 집중 개선, 반부패·청렴 문화 확산 등 4대 추진전략과 20개 추진과제로 구성됐다.

먼저 부패 위험 선제 대응 전략은 부패신고를 유도하고 부패척결의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반부패 집중신고 주간'을 운영하고, 내·외부 고객 대상 온라인(On-line) 모니터링 실시 등 사전 탐지 시스템을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신고 활성화 및 실효성 있는 신고자 보호 제도를 정착하기 위해 '변호사 대리신고 제도'를 올해 처음 도입하고, 감사관 직통 '청렴폰' 신고제도를 확대·운영한다.

또 내부청렴도 향상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갑질 상담 챗봇'(공감e)을 개발해 갑질 진단에서 상담·신고를 쉽고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감사관 직통 '공감폰'(해피SOS)'을 운영한다. 공감폰은 언제, 어디서든 내부직원이 부당한 업무지시, 갑질 등에 대해 상담을 요청하면 감사관이 직접 대면·비대면으로 응대하는 제도다.

부패통제체제 강화 전략에서는 교육감 주재 청렴추진기획단 운영, 시민감사관 제도 개선 등 내·외부의 청렴 실천 의지 강화 방안과 오는 5월 19일부터 시행되는 이해충돌방지법 등 반부패 제도의 이행력 제고 방안 등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다.

부패취약분야 집중 개선 전략은 공사관리·감독 분야 청렴 체감도 제고, 물품계약 분야 투명성·전문성 확보, 운동부 운영 청렴도 향상, 방과후학교 운영 책임성 강화, 사학기관 공공성 강화 등 5개 취약분야를 집중 관리한다.  

특히 운동부 운영은 지난해 청렴도 측정결과, 부패 경험이 나타난 불법찬조금과 관련해 특정감사를 실시하고, 소규모 단위의 찾아가는 학교운동부 청렴 컨설팅, 학부모 만족도 조사 등 학부모 청렴 인식 개선에 주력할 계획이다.  

반부패·청렴 문화 확산 전략은 청렴 역량 강화를 위해 대상자별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학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전문강사를 지원하는 찾아가는 청렴교육 연수를 올해 첫 도입·시행한다.

한편 시교육청은 지난 2015년부터 시행한 학교 청렴노력도 평가를 올해부터 폐지키로 했다. 이는 학교 현장의 청렴노력도가 상향 평준화됐고, 교직원들의 청렴 업무를 획기적으로 줄어들어 기관 주도의 다양한 청렴 정책에 학교현장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조치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