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은 못 살겠다"... 자영업자들 촛불 들었다
상태바
"더 이상은 못 살겠다"... 자영업자들 촛불 들었다
  • 김흥수 기자
  • 승인 2022.02.22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역정책 항의하며 영업시간 제한 점등시위로 맞서
영업시간 제한 철폐‧100%손실보상 요구
최승재 "생존권 포기하고 방역 협조...남은 건 빚더미뿐"
지난 21일 밤 홍대입구역 인근에서 코자총 임원진이 촛불문화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오른쪽 두번째는 국민의힘 최승재의원. 사진=한국외식업중앙회
지난 21일 밤 홍대입구역 인근에서 코자총 임원진이 촛불문화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오른쪽 두번째는 국민의힘 최승재의원. 사진=한국외식업중앙회

영업시간 제한 등의 방역정책이 3주간 연장되자 이에 분노한 자영업자들이 '영업시간 제한 철폐'와 '100% 손실보상'을 요구하며 또 다시 단체행동에 나섰다.

한국외식업중앙회를 비롯해 14개 자영업자 단체로 이뤄진 코로나피해자영업총연합(코자총)은 지난 21일 밤 9시30분부터 홍대입구역 인근에서 촛불문화행사를 진행했다. 이어 밤 10시부터는 영업시간 제한 철폐를 요구하는 점등시위를 벌였다.

코자총은 지난 15일 광화문에서 열린 ‘방역정책·쥐꼬리 손실보상 모순 궐기대회’에서 21일부터 정부의 방역정책을 무시하고 24시간 영업을 강행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1일 코로나확진자가 10만명을 넘어서는 등 걷잡을 수 없는 증가세를 보이자 투쟁수위를 낮춰 점등시위로 전환했다.

코자총은 이 날 오전 입장문을 내고 "오미크론 유행의 정점을 지난 국가들이 확진자 감소에 따라 속속 방역을 완화하고 있다"며 "영국·네덜란드·스위스 등에 이어 포르투갈도 규제를 해제하겠다고 밝혔고, 이스라엘은 세계 최초로 실시한 백신접종 증명제인 '그린패스'를 폐지하겠다고 예고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정부는 자영업자 생존권을 말살하는 '확진자 중심'의 방역체계를 폐지하고, '중증환자 중심'의 방역체계로 당장 전환해야 한다"며 "코자총은 요구사항이 지켜질 때까지 무제한 촛불문화행사를 전국적으로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집회에 참석한 코자총 회원들은 ‘과도한 방역정책 자영업자 다죽는다’, ‘근거없는 시간제한 지금 당장 철폐하라’는 등의 구호를 외치며 ▲영업시간제한 철폐 ▲손실보상 100% 지급 ▲'중증환자 중심' 방역체계로의 전환을 요구했다.

이날 집회를 주도한 코자총 민상헌 공동대표는 "자영업자들은 각종 대출을 끌어모아 겨우 버티는 상황인데도 정부는 피해보상으로 턱없이 부족한 300만원을 주면서 선심쓰듯 한다"고 비판하며 "정부는 과자값을 주며 생색내지 말고 충분한 손실보상을 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최승재 의원도 집회에 참석해 힘을 보탰다. 최의원은 "자영업자의 영업권은 생존권에 직결되는 문제임에도 이를 포기하며 공익을 위해 방역에 협조했는데 돌아온 것은 매출 하락에 따른 폐업과 갚지 못한 대출뿐"이라고 지적하며 "자영업자들이 다시 살아날 수 있도록 있도록 정부와 정치권이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자총은 촛불문회행사를 끝마치고 영업제한 마감시간인 10시부터 방역당국의 영업시간 제한에 항의하며는 점등시위를 이어갔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