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경남지역 어민, "풍력발전기 소음... 어장 황폐화될 것"
상태바
부산 경남지역 어민, "풍력발전기 소음... 어장 황폐화될 것"
  • 강영범 기자
  • 승인 2022.02.17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상풍력 중단 어선 200척 해상시위' 나서
식량안보 포기하는 CPTPP 가입 추진 반대
16일 통영 한산대첩광장에서 ‘전국 어업인 생존권 사수 총궐기대회’를 갖고 해상풍력발전 중단과 CPTPP 가입 결사 반대를 촉구하고 있는 모습, 사진=해상풍력대책위

부산 울산 경남지역 등 전국 어업인이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 중인 해상풍력발전사업과 CPTPP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가입에 대해 강력하게 반발하며 대정부 투쟁에 나섰다.

16일 수협중앙회 해상풍력대책위 주관으로 전국 9개 시·도 항포구에서 어업인 1,700여명이 ‘전국 어업인 생존권 사수 총궐기대회’를 동시다발적 행동에 나섰다. 이날 경남권역 어업인은 통영 한산대첩광장에서 규탄대회를 갖고 어업인을 배제한 채 강행하고 있는 해상풍력발전 정책에 대해 분노를 표출했다. 이어 어선 200여 척을 동원해 통영 앞바다를 돌며 해상풍력단지 백지화를 촉구하는 해상시위도 펼쳤다.

이들이 생업을 중단한 채 집단행동에 나선 것은 어업인과 수산업에 대한 배려 없이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식 정책으로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항변했다.

전국 어업인은 해상풍력단지가 조성되면 조업구역이 축소되고 풍력발전기가 내는 소음 때문에 황금어장이 황폐화진다고 주장했다. 또 어업인들은 CPTPP 가입 추진에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대책위는 CPTPP가 체결될 경우 각종 수산보조금이 축소, 폐지돼 경영 환경이 극도로 악화할 공산이 크다고 지적했다. CPTPP 협정문에는 남획과 과잉생산에 기여하는 수산보조금 지급을 규제하는 방안이 담겨있기 때문이다. 또 일본 후쿠시마산 수산물을 포함한 저가 수입수산물이 대량으로 반입돼 국민 건강과 식량안보에도 위협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전국 어업인은 “수산업 현장의 목소리를 묵살하고 일방적 해상풍력 추진과 CPTPP가입을 강행한다면 이를 저지할 때까지 대대적인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