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확장"... 대선 공약 'GTX 연장'에 들썩이는 분양시장
상태바
"서울의 확장"... 대선 공약 'GTX 연장'에 들썩이는 분양시장
  • 정규호 기자
  • 승인 2022.02.16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춤했던 부동산 시장 분위기 '반등' 

대선 후보들의 GTX노선 연장 공약으로 부동산 시장 분위기가 반등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부동산 홍보기업 피알페퍼가 분석한 KB부동산 통계에 따르면 올해 1월 기준 GTX의 다양한 노선이 지날 것으로 기대되는 경기 평택의 아파트 매매가격지수는 133.4로 전월대비 1.2 상승했다. 이어 GTX-A 연장 노선의 수혜가 예상되는 경기 파주의 매매가격지수도 133.2로 지난달보다 1.6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같은 기간 전국 아파트 매매지수는 131.9로 0.7 오르는데 그치고, 경기도 전체 아파트 매매지수도 146.8로 전월대비 0.6 증가한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인 상승률이다.

대선 유력 후보들은 GTX 노선을 연장하겠다는 공약을 내놓고 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파주 운정에서 동탄을 잇는 GTX-A 노선과 고양 덕정에서 수원까지 이어지는 GTX-C 노선을 평택까지 연장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도 GTX A·B·C 노선을 연장하는 공약을 제시했다. GTX-A 노선의 경우 동탄~평택 연장을 추진하고, GTX-C 노선의 북부는 동두천까지, 남부는 병점·오산·평택까지 연장하겠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일반적으로 부동산 시장에서 GTX 등 새로운 교통개발호재에 대한 기대감은 높게 형성된다. 새로운 교통망이 확충되면 중심 업무지구 및 중심 상권과의 접근성이 개선돼 직주근접이 가능해지고, 교통망을 따라 상권이 활성화되기 때문이다. 또한 인구 유입에 따라 추가적으로 각종 인프라가 확장되는 선순환이 이뤄지면서 부동산 가치를 높이는 경우가 많다.

실제 GTX 인근 부동산 시장은 아파트뿐만 아니라, 다른 업무 및 상업시설도 수요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분양업계에 따르면, 올해 1월 경기 과천 지식정보타운에서 분양한 상업시설 ‘과천 센텀스퀘어’는 청약접수에서 16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계약을 시작한지 3일 만에 모든 호실이 완판됐다. 이 상업시설은 인덕원역 GTX-C 노선의 수혜가 예상된다는 점이 주목 받았다. 앞서 지난해 5월에는 경기 고양시 향동지구에서 분양한 ‘현대 테라타워 향동’ 지식산업센터가 계약을 시작한지 5일 만에 전 호실 계약 마감에 성공했다. 이 단지는 GTX-A 노선을 지나는 창릉역이 2023년 개통을 앞두고 있다는 점에 메리트로 부각됐다.

이러한 추세를 감안해 피알페퍼는 주목할만한 GTX 수혜 신규 분양지를 몇 곳 소개했다. 

먼저 SGC이테크건설은 2월 중 경기 안양시 동안구 평촌동에서 지식산업센터 ‘인덕원역 더리브 디하우트’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4호선 인덕원역이 도보권에 자리하고 있다. 특히 인덕원역은 GTX-C노선 개발이 추진 중으로, 서울 양재·삼성까지 이동시간이 약 10분 단축될 전망이다. 또한 인덕원역은 오는 2025년 월판선(월곶~판교) 개통이 예정돼 있고, 2026년에는 인동선(인덕원~동탄)이 운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총 4개의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 쿼드러플 역세권 입지가 확보될 예정이다. 

또한 수도권 첨단산업지역과 인접한 안양벤처밸리에 위치해, 각종 산업 인프라가 완비돼 있어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들의 입점선호도가 높은 점도 주목된다. 여기에 입주기업 임직원들의 휴식을 위한 휴게공간과 옥상정원, 옥외 테라스를 비롯해 전용 피트니스 센터와 지원센터 등 건강한 비즈니스 라이프를 위한 시설들도 들어설 예정이다.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평촌동 82번지에 위치하며, 지하 4층~지상 13층, 연면적 약 3만6,115㎡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262호실 △지원시설 94호실 △근린생활시설(상가) 14호실 등으로 구성된다.

경기 과천시 과천지식정보타운에서 대맥건설이 2월 중 ‘과천 테라스원’ 상가를 분양할 예정이다. 상가 인근에 GTX-C 과천역(2026년 예정)이 들어서며, 4호선 과천지식정보타운역(2024년 예정)도 신설될 예정이다. 2면 개방 스트리트형 설계를 통해 집객력 확보에도 힘썼다. 경기도 과천시 갈현동에 위치하며 연면적 4,768㎡, 상업시설 총 56실 규모로 조성된다.

경기 고양시에서는 3월 에이스건설이 ‘에이스 하이엔드 타워 지축역’ 지식산업센터를 공급할 예정이다. 3호선 지축역이 도보권이며, GTX-A 연신내역(2024년 예정)이 두 정거장 거리에 위치한다. 이에 따라 GTX-A 노선 개통 시 삼성역까지 약 10분대면 도달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에 자리하며 연면적 4만6,330㎡, 지식산업센터 251실과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경기 화성시 화성병점복합타운 일대에는 ‘병점 아르스비아’ 상업시설이 분양 중이다. 현재 SRT가 지나는 동탄역은 GTX-A(2024년 예정) 개통이 예정되어 있어, 일대 교통 편의성은 대폭 향상될 전망이다. 업종에 제한이 없는 위락상가로 조성되며, 높은 층고로 복층 인테리어도 가능하다. 경기도 화성시 진안동에 위치하며 연면적 1만561㎡, 상업시설 105실 규모로 조성된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