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업 독려... 사천시, BM활성수 무료공급
상태바
친환경농업 독려... 사천시, BM활성수 무료공급
  • 박안식 기자
  • 승인 2022.02.07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체 생산한 BM활성수 연중 무료로 제공
Bm활성수 공급하는  전경.=사천시
Bm활성수 공급하는 전경.=사천시

사천시가 친환경농업을 지원하기 위해 BM활성수 연중 무료 공급 한다.

4일 시에 따르면 본격적인 영농철을 대비해 올해도 지난 2014년부터 자체 생산한 BM활성수를 연중 무료로 공급해 친환경농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희망 농업인은 매주 화요일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까지 깨끗하게 세척한 20ℓ통을 가지고 농업기술센터 BM활성수 플랜트로 방문하면 무료로 받을 수 있다.

BM활성수는 자연암석으로부터 추출한 각종 미네랄과 생명체가 흡수하기 쉬운 상태인 유기 미네랄이 화학적으로 결합한 액체로 효소와 호르몬, 유기산, 성장촉진물질 등 각종 영양소가 다량 함유돼 있다.

토양미생물의 활동을 촉진해 토양 자양분 보유능력을 높여줌과 동시에 작물의 표피세포 강화에 따른 병해충 피해 감소로 고품질 다수확 농작물 생산을 돕는다. 또한 축사에 발생하는 악취 제거는 물론 파리 등 해충 발생을 억제해 축사환경 개선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BM활성수는 악취저감용으로 축사에 살포할 경우에는 50배를 희석해 사용하고, 가측 급여 시에는 500배액을 희석하면 된다.

그리고, 퇴비 제조와 액비 발효 시에는 퇴비 재료 1톤당 원액 20ℓ를 고루 섞어 사용하고, 작물 사용 시에는 50배로 희석해 엽면시비를 해주면 된다.

이번 BM활성수 무료 공급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농업기술센터 미래농업과 환경농업팀(055-831-3810)으로 문의하면 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화학비료와 농약 사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BM활성수를 무료 공급하게 된 것”이라며 “축사환경 개선, 안전한 먹거리 생산, 경영비 절감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