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커머스 호황... 뷰티·패션업계, 전문가 양성 팔 걷었다
상태바
라이브 커머스 호황... 뷰티·패션업계, 전문가 양성 팔 걷었다
  • 최지흥 기자
  • 승인 2022.01.19 2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장기화에 기업들, 라이브 커머스에 관심
LG생건, 뷰티크리에이터 모집에 10.4:1 경쟁률
신세셰인터내셔날, 퍼스널쇼퍼 2기 모집도 150:1
최근 발대식을 개최한 LG생활건강의 ‘글로벌 유튜버’ 육성 프로그램인 ‘내추럴 뷰티크리에이터’ 4기 모집에 10.4: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사진=LG생활건강
최근 발대식을 개최한 LG생활건강의 ‘글로벌 유튜버’ 육성 프로그램인 ‘내추럴 뷰티크리에이터’ 4기 모집에 10.4: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사진=LG생활건강

최근 온라인 중심의 유통이 확장되면서 해당 사이트에서 제품을 홍보하거나 직접 판매하는 인플루언서들의 활동도 활발해지고 있다. 

국내 화장품, 패션 기업들은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자체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특히, 이들 기업이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려는 지원자들도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어 최근의 인기를 실감케 하고 있다. 

최근 발대식을 개최한 LG생활건강의 ‘글로벌 유튜버’ 육성 프로그램인 ‘내추럴 뷰티크리에이터’ 4기 모집은 10.4: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내추럴 뷰티크리에이터는 건강한 아름다움과 친환경 라이프스타일을 실천하는 뷰티 인플루언서를 양성하는 LG생활건강의 대표적인 ESG 활동으로 비영리단체(NGO)인 환경재단과 함께 진행하고 있다. 내추럴 뷰티크리에이터 4기에는 총 366명이 지원해 서류와 면접 심사를 거쳐 최종 35명이 선발됐다.

지난 2018년 시작한 LG생활건강 내추럴 뷰티크리에이터는 현재까지 총 101명이 교육과정을 수료했으며, 유튜브 등 SNS를 통해 인플루언서로서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LG생활건강은 이번 4기 모집에서 K-뷰티의 위상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글로벌 인플루언서’도 육성하기 위해 취업준비생과 경력보유여성뿐만 아니라 국내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 결혼이주여성도 선발했다. 국가별로 보면 일본과 중국이 각 2명, 루마니아, 베트남 등 총 9명이다.

4기 참가자는 발대식을 시작으로 뷰티, 환경, 촬영, 영상편집 등 각 분야 전문가가 진행하는 정규 과정을 포함해 미션 수행, 실전 활동 등 6개월간 다양한 교육을 받는다. 성적이 우수한 참가자는 ‘라이브 커머스 진행자’(호스트) 과정에도 참여할 수 있다. 교육은 전액 무료로 진행되고 LG생활건강 브랜드 제품과 활동비가 제공된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지난 5일과 6일 양일간 진행한 자체 라이브커머스 에스아이라이브(S.I.LIVE)의 전문 진행을 맡을 ‘퍼스널쇼퍼’ 2기 발대식에서도 총 1,000여명의 지원자가 도전해 150:1의 경쟁률을 뚫고 선정된 6명이 참석했다. 사진=신세계인터내셔날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지난 5일과 6일 양일간 진행한 자체 라이브커머스 에스아이라이브(S.I.LIVE)의 전문 진행을 맡을 ‘퍼스널쇼퍼’ 2기 발대식에서도 총 1,000여명의 지원자가 도전해 150:1의 경쟁률을 뚫고 선정된 6명이 참석했다. 사진=신세계인터내셔날

교육이 아니라 실제 취업까지 연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도 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지난 5일과 6일 양일간 진행한 자체 라이브커머스 에스아이라이브(S.I.LIVE)의 전문 진행을 맡을 ‘퍼스널쇼퍼’ 2기 발대식에는 총 1,000여명의 지원자가 도전했다. 이들 중 선발된 인원은 단 6명이었다.

에스아이라이브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자체 라이브방송 전문 플랫폼으로 프리미엄 패션, 뷰티, 라이프스타일에 특화된 방송을 제작하고 있다. 전문성과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자체 방송 스튜디오를 설립했으며 일반 쇼호스트 대신 VIP 전담 쇼퍼와 같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퍼스널쇼퍼를 육성해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퍼스널쇼퍼 2기 모집에는 나이나 학력, 성별, 전공, 직업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이 가능했던 만큼 수십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부터 유튜브 크리에이터, 방송인, 모델, 메이크업 아티스트, 승무원까지 다양한 연령대와 이력을 갖춘 지원자들이 몰렸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에스아이라이브가 한정된 시간 내 매출에만 집중하는 기존 라방과는 달리 풍부한 콘텐츠와 정보를 제공하는 방송인 만큼 브랜드와 상품, 트렌드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고객과의 소통 능력 등을 심사 기준으로 삼았다.

1차 서류 및 영상 테스트와 2차 실전 라이브 방송 테스트, 그리고 최종 면접 등 까다로운 심사 절차를 통해 최종 6명이 선발됐다. 최종 합격자는 향후 6개월 간 에스아이라이브를 통해 다양한 고정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최근 스니커즈, 골프 등의 패션과 프리미엄 음향 가전, 아웃도어 등의 라이프스타일에 관심이 많은 남성 소비자층을 겨냥해 처음으로 남성 퍼스널쇼퍼 2인을 기용했다. 또한 메이크업 아티스트 출신의 뷰티 부문 전문가를 선발해 차별화된 전문성을 확보했다.

최종 합격자 중 ‘박정진’은 연애 방송 프로그램 ‘러브캐처2’에 출연했던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로 구독자수 30만여명에 가까운 유튜브 채널 ‘세라에게 정진’을 운영 중이다. 풍부한 방송 경험과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신규 라방 ‘트렌드 시마을’을 진행하며 월간 인기 상품을 소개할 예정이다. 26일 첫 방송을 시작으로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에 방송된다.

이 외에도 유명 브랜드 메이크업 아티스트 출신 ‘헤일리’는 신설 프로그램 ‘리뷰 읽어주는 여자’를 통해 트렌드에 맞는 신상을 소개하는 등 다양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콘텐츠를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신세계인터내셔날 에스아이라이브 관계자는 “지난 1기 모집에 비해 두 배 가량 많은 지원자가 몰릴 만큼 라이브 방송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면서 “급성장하는 라이브 커머스 환경에서 경쟁력과 전문성을 갖춘 퍼스널쇼퍼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