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만학의 꿈' 실현... 산청군, 문해교육 유공기관 선정
상태바
어르신 '만학의 꿈' 실현... 산청군, 문해교육 유공기관 선정
  • 박안식 기자
  • 승인 2022.01.06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평생교육 문해분야 장관 표창
연간 200여명 문해교실·검정고시 참여
찾아가는 성인문해교육.=산청군
찾아가는 성인문해교육.=산청군

산청군은 ‘2021년 평생교육 문해교육분야’ 유공기관으로 선정돼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기관표창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산청군은 교육부 선정 평생학습도시이자 경남평생교육 공모사업에 4년 연속(2021년 기준) 선정됐다. 여기에 교육부 주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검정고시 프로그램 운영지원사업’과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에도 3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군은 해당 공모 선정으로 국비 6,800만원을 확보, 성인문해 교육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경남도교육청의 문해교육 전문기관으로 지정돼 어르신들의 ‘만학의 꿈’을 이루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은 어르신 등 지역 내 성인문해교육 수요자가 많다는 점에 주목해 지난 2017년부터 매해 150~200여명의 지역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성인 문해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기초 문해교육과 함께 검정고시 대비 프로그램, 초등학력 인정교실 등 다양한 문해교육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역주민을 성인문해교육 강사로 양성해 전문성을 가진 군민들이 직접 문해교육을 주도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평생교육 플랫폼을 마련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전화와 화상회의 시스템, 학습지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비대면 문해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꾸준한 성인문해교실 운영으로 뒤늦게 글을 배우기 시작한 어르신들이 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에서 많은 상을 받으시는 등 가슴 뿌듯한 일이 많았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만학의 꿈’을 이루실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물론 주민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해 산청 주민이라면 남녀노소 누구나 평생교육을 누리고 배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표창은 교육부 주관으로 문해교육 지원 및 활성화에 기여한 공이 있는 전국 기관·단체를 선정해 문해교육 종사자의 사기를 진작하고 우수사례를 발굴·전파하기 위해 수여한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