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네트웍스-쿠콘, API 플랫폼 경쟁력 확보 '맞손'
상태바
CJ올리브네트웍스-쿠콘, API 플랫폼 경쟁력 확보 '맞손'
  • 최유진 기자
  • 승인 2021.12.30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트윈시티 본사서 협약식 진행
API 기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제작
클라우드 통신 플랫폼 API 플렉스 출시 예정
왼쪽부터 차인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 김종현 쿠콘 대표. 사진=CJ올리브네트웍스
왼쪽부터 차인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 김종현 쿠콘 대표. 사진=CJ올리브네트웍스

CJ올리브네트웍스가 비즈니스 데이터 제공 전문기업 쿠콘과 API 플랫폼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협약식은 29일 서울시 용산구에 위치한 트윈시티 본사에서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차인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 김종현 쿠콘 대표, 박성용 부사장, 이주영 NEXT사업 1담당 등이 참석했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란 운영체제,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하는 인터페이스를 뜻한다. API를 이용하면 표준화된 코드 작성과 빠른 프로세스 처리 등이 가능하다. 개발자들과 협업 역시 용이하게 만들어 준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API를 활용해 기존 메시징 서비스 중심에서 API 기반 서비스형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사업 범위를 확대해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코로나 장기화로 재택근무가 강화되고 비대면 활동이 확대돼 음성, 영상, 문자, 채팅, 파일 공유 등 통합 서비스가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 통신 플랫폼 중요성이 강조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CJ올리브네트웍스는 내년 상반기 중 클라우드 인프라 기반통신 플랫폼 'API 플렉스(가칭)' 출시를 앞두고 있다. 쿠콘과 협약을 통해 ▲API 플랫폼 기술 개발 ▲비즈니스 모델 발굴 ▲서비스 교차 공급 등을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문자, 카카오톡, 푸쉬 등 커뮤니케이션 관련 API 서비스 상품 외에도 쿠콘의 기업, 금융 API 상품을 탑재한 종합 API 플랫폼을 선보일 예정이다. 쿠콘 비즈니스 데이터 플랫폼인 '쿠콘닷넷'에서도 CJ올리브네트웍스 API기반 메시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차인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는 "뉴노멀시대를 맞아 대부분의 기업 비즈니스가 비대면방식으로 이뤄지고 있어 API 기반 IT서비스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CJ올리브네트웍스가 보유한 메시징 API 역량과 쿠콘 기술을 결합해 차별화된 API 플랫폼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김종현 쿠콘 대표는 "전문 IT 기술력을 기반으로 종합 API 서비스를 제공하는 CJ올리브네트웍스와 이번 제휴로 다양한 시너지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며 "쿠콘이 보유한 역량과 자원을 적극 활용해 최상의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