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 85만명 돌파"...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 폭발적 성장
상태바
"가입 85만명 돌파"...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 폭발적 성장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1.12.03 0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격적 상품·서비스 잇따라 출시
통장 쪼개기 등 고객 편의 서비스 확장
누구나 쉽게 이용... 모바일 금융시장 선도
다양한 보안 서비스 통해 안전한 금융생활 환경 조성 앞장
사진=SBI저축은행 제공
사진=SBI저축은행 제공

SBI저축은행 애플리케이션(앱) 사이다뱅크가 출시 2년 3개월 만에 가입고객 수 85만명을 돌파하며 인기몰이 중이다. 파격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모바일 금융 플랫폼시장에서 입지를 공고히 다졌다는 평가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사이다뱅크는 중장년층 고객이 주였던 업권에 2040 젊은 고객층을 끌어들이는데 성공하면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SBI저축은행 관계자는 "사이다뱅크의 성공 비결은 일상 생활에서 꼭 필요한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설계 했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사이다뱅크는 SBI저축은행이 2019년 6월 출시한 생활밀착형 금융플랫폼이다. 지난해 11월 고객 편의 서비스를 확장해 사이다뱅크 2.0을 출시했다. 

고객의 금리 부담을 낮추고 효율적으로 자산을 관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금융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입출금통장, 복리정기예금·자유적금 등 상품 라인업을 바탕으로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디지털로 구현하고 상품 구성을 혜택은 극대화했다.

사이다뱅크 입출금통장은 자유입출금이 가능한 파킹통장이다. 실적조건 없이 시중은행 정기예금 금리보다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통상 은행이 이자를 3개월마다 지급하는 반면 사이다뱅크는 매월 지급하고 있다. 출금, 이체 서비스도 무료로 이용 할 수 있다.

사이다뱅크 복리정기예금·자유적금은 보유기간에 상관없이 중도해지해도 기본 금리만큼 이자를 돌려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사이다뱅크 복리정기예금은 일반예금과 달리 계약기간 도중에 약정금리로 추가 예금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예를 들어 만기가 4개월 남은 시점에서 추가 예금을 하면 1년 약정금리를 받을 수 있다. 사이다뱅크 복리자유적금은 일반 적금과 달리 월복리 이자계산 방식을 적용한 상품이다. 매일·매주·매월 횟수에 상관없이 추가 납입이 가능하고 필요시 원하는 만큼 일부 금액을 인출할 수 있다.

통합 자산관리를 지원하는 맞춤형 신용 관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국내 1위 신용정보사인 NICE평가정보와 제휴를 맺어 제공되고 있는 신용 관리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이를 통해 개인신용평점, 소득정보, 신용조회, 대출정보 등 다양한 신용관리 정보를 정확하게 받아볼 수 있다.

또한 교보생명과의 제휴를 통해 내 보험 조회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험료 비교, 보장 분석, 부족 보장 맞춤 추천 등을 통해 흩어져 있는 보험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금융서비스를 편리하게 제공한다는 것도 특징이다. 생활밀착형 서비스로는 ▲급여이체 서비스 ▲통장 쪼개기 ▲커플통장 서비스 ▲외화 환전지갑 등이 있다.

사이다뱅크가 국내 최초로 선보인 '급여이체 서비스'는 여러 계좌에서 급여이체 실적을 한 번에 달성할 수 있는 서비스다. 최초의 시작계좌와 남길 금액을 설정해 5개 계좌에 순차적으로 이체할 수 있다. '통장 쪼개기'는 유명한 재테크 방법을 디지털 서비스로 구현한 것이다. 하나의 입출금통장으로 생활비, 예비비, 여행비 등 목적에 맞게 잔액을 나눠 보관하고 관리할 수 있다. 

금융권 최초로 제공하는 '커플통장 서비스'는 생활비나 데이트비용을 공동으로 관리하는 부부, 커플 등을 위한 공유형 자산관리 서비스다. 두 사람이 각자의 모바일 앱으로 함께 뱅킹을 이용하는 방식이다. 각자 앱으로 입출금통장, 예금, 적금계좌를 공유하고 함께 관리하면서 저축도 가능하다. '외화 환전지갑'은 미국, 일본, 유럽연합, 호주, 캐나다, 스위스, 중국 등 12개국의 통화를 하루 100만원 한도로 환전할 수 있는 서비스다. 외화 환전지갑을 이용하면 환전지갑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사이다뱅크는 다양한 보안 서비스로 안전한 금융생활 환경을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안심이체 서비스는 금융권 최초의 보이스피싱 사고 예방을 위한 혁신금융 서비스로 코리아크레딧뷰로(KCB), 통신 3사와 함께 공동 개발한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송금받는 계좌 명의자와 휴대전화 번호 명의자가 동일인인지 검증하고, 문자인증 코드를 이용해 받는 사람의 거래의사를 확인하는 양방향 거래인증 방식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보내는 사람 중심이던 기존 이체 방식에서 발생하는 보이스피싱 사고와 착오 송금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페이크 파인더'는 국내 대표 핀테크 기업인 에버스핀이 개발한 보이스피싱앱 탐지 솔루션으로 AI(인공지능)를 기반으로 전 세계 모든 앱 마켓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고객의 기기에 설치된 앱과 해당 정보의 일치 여부를 검증하는 솔루션이다. 

SBI저축은행 관계자는 "검증 결과에 따라 출처가 불분명한 앱, 가짜 앱, 변조된 앱 등을 차단해 악성 앱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금융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