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성 고객 확보'... 화장품 업계, 참여형 프로그램 경쟁
상태바
'충성 고객 확보'... 화장품 업계, 참여형 프로그램 경쟁
  • 최지흥 기자
  • 승인 2021.11.17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참여형 제품 개발, 홍보 활동 등 다양
LG생건, 12월 19일까지 뷰티크리에이터 4기 모집
이니스프리, 고체 샴푸 체험단 모집 시작
고운세상, 서포터즈 닥터지 찐팬 1기 성료
LG생활건강은 12월 19일까지 취업준비생과 경력보유여성이 유튜브, 라이브커머스 등에서 뷰티 인플루언서로 새로운 도전을 준비할 수 있는 ‘내추럴 뷰티크리에이터’ 4기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사진=LG생활건강
LG생활건강은 12월 19일까지 취업준비생과 경력보유여성이 유튜브, 라이브커머스 등에서 뷰티 인플루언서로 새로운 도전을 준비할 수 있는 ‘내추럴 뷰티크리에이터’ 4기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사진=LG생활건강

화장품 업계가 충성 고객 확보를 위해 고객 참여형 이벤트를 확대하고 있다. 직접 사용하는 브랜드의 홍보대사로 참여하거나 서포터즈 활동, 체험단, 일반인 모델 도전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충성 고객을 모으고 있다.

LG생활건강은 12월 19일까지 취업준비생과 경력보유여성이 유튜브, 라이브커머스 등에서 뷰티 인플루언서로 새로운 도전을 준비할 수 있는 ‘내추럴 뷰티크리에이터’ 4기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내추럴 뷰티크리에이터는 건강한 아름다움과 친환경 라이프스타일을 실천하는 뷰티 인플루언서를 양성하는 LG생활건강의 대표적인 ESG 활동으로 비영리단체(NGO)인 환경재단과 함께 진행한다.

이번 내추럴 뷰티크리에이터 4기는 K-뷰티의 위상을 전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글로벌 뷰티크리에이터’도 육성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성별과 국적에 관계없이 ‘뷰티’와 ‘친환경’에 관심 많은 20~30대 참가자를 모집한다. 취업준비생, 경력보유여성 및 남성뿐만 아니라 다문화가정, 결혼이주여성 등도 선발해 글로벌 콘텐츠를 제작할 예정이다.

4기 참가자는 내년 1월부터 3월까지 뷰티, 환경, 촬영, 영상 편집 등 각 분야 전문가가 진행하는 정규 교육을 받은 뒤 3개월간 실전 교육 및 미션 활동을 수행한다. 활동이 우수한 참가자는 ‘라이브커머스 진행자(호스트)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교육 과정은 전액 무료로 진행되며 LG생활건강 브랜드 제품과 활동비도 제공된다.

이니스프리는 플라스틱 포장재를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두피를 건강하게 지켜주는 ‘그린티 프레시 샴푸바’ 사전 체험단 50인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사진=이니스프리
이니스프리는 플라스틱 포장재를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두피를 건강하게 지켜주는 ‘그린티 프레시 샴푸바’ 사전 체험단 50인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사진=이니스프리

이니스프리는 플라스틱 포장재를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두피를 건강하게 지켜주는 ‘그린티 프레시 샴푸바’ 사전 체험단 50인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그린티 프레시 샴푸바는 이니스프리가 처음 선보이는 고체 샴푸로 플라스틱 포장재를 없앤 제로 웨이스트 샴푸바다. 11월 26일 정식 출시 예정이다. 이니스프리는 그린티 프레시 샴푸바를 먼저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이번 ‘샴푸바 무료 체험단 이벤트’를 준비했다.

해당 이벤트는 15일부터 19일까지 이니스프리 공식 온라인몰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추첨을 통해 선정된 체험단 50인에게는 그린티 프레시 샴푸바 정품 100g을 제공한다. 체험단은 제공받은 샴푸바를 일정 기간 동안 체험한 후 리뷰를 작성하면 된다.

소비자와 함께 만든 ‘그린티 프레시 샴푸바’는 다양한 모발과 두피 환경을 가진 누구나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5,234명의 고객과 함께 총 9개월의 제작 기간을 거쳐 탄생했다. 또한 건강한 지구를 지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플라스틱 포장재를 없애 1개당 330mL 샴푸 용기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28g의 플라스틱 양을 절감한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은 공식 서포터즈 활동 ‘닥터지 찐팬’ 1기의 7개월 간 활동을 성공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사진=고운세상코스메틱
고운세상코스메틱은 공식 서포터즈 활동 ‘닥터지 찐팬’ 1기의 7개월 간 활동을 성공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사진=고운세상코스메틱

고운세상코스메틱은 공식 서포터즈 활동 ‘닥터지 찐팬’ 1기의 7개월 간 활동을 성공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닥터지 찐팬은 닥터지의 고객과 직접 소통하고, ’피부과학으로 세상을 더 건강하게 만들자’는 기업 이념을 공유하고자 마련한 공식 서포터즈 프로그램이다.

브랜드에 애정을 가진 팬슈머(Fan+Consumer)로 구성된 이번 닥터지 찐팬 1기는 총 20명이 선발돼, 피부 건강을 위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했다. 닥터지가 전개하는 올바른 스킨케어 습관인 각.보.자(‘각질-보습-자외선 케어’) 캠페인의 주요 제품 체험과 더불어 전문가의 피부 노하우를 경험할 수 있는 1대1 피부고민 밀착 케어, 건강하게 피부를 가꿀 수 있는 랜선 클래스 등 다채로운 활동이 전개됐다. 또한 고운세상코스메틱 본사 및 연구소를 방문해 피부과학을 기반으로 제품이 탄생하기까지 연구원의 고민과 화장품 개발 과정을 체험했다.

무엇보다 이번 찐팬 프로그램에서는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돼 찐팬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는 찐팬들의 피부 고민 리서치를 바탕으로 진행됐다. 수차례 진행된 품평회와 인터뷰를 통해 수집된 찐팬들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제품 제형부터 용기까지 다양한 개선점을 도출했다.

이를 통해 닥터지의 피부과학연구소와 함께 다양한 피부 고민 케어에 도움을 주는 ‘에이클리어 스팟 포 페이스 세럼’을 공동 개발했다. '에이클리어 스팟 포 페이스 세럼'은 고민 부위 포함 얼굴 전체 모두 사용 가능한 플루이드 제형이다. 또한 피부 고민 부위에 집중 케어가 가능한 '패치'도 함께 출시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궁중비책은 베스트셀러 샴푸&바스의 사용 후기를 공유하는 ‘자연유래성긴거품 챌린지’ 이벤트를 한국과 중국에서 동시에 진행한다. 사진=궁중비책
궁중비책은 베스트셀러 샴푸&바스의 사용 후기를 공유하는 ‘자연유래성긴거품 챌린지’ 이벤트를 한국과 중국에서 동시에 진행한다. 사진=궁중비책

궁중비책은 베스트셀러 샴푸&바스의 사용 후기를 공유하는 ‘자연유래성긴거품 챌린지’ 이벤트를 한국과 중국에서 동시에 진행한다. 브랜드 대표 제품인 궁중비책 ‘샴푸&바스’는 신생아부터 사용 가능한 베이비 라인으로 자연 유래 성분의 성긴 거품이 머리부터 발끝까지 빠르고 순한 세정을 돕는 것이 특징이다. 빠르고 말끔하게 헹궈지는 거품이 샤워시간을 단축해 초보 부모, 긴 목욕시간을 힘들어하는 아기들에게 안성맞춤이다.

이번 이벤트는 30일까지 약 2주간 인스타그램을 통해 진행된다. 참여 방법은 궁중비책 샴푸&바스로 만들어 낸 풍성한 거품 사진과 함께 진정성 있는 사용후기를 작성해 본인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업로드하면 된다.

업로드 시 궁중비책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태그 및 지정된 해시태그(#궁중비책 #자연유래성긴거품 #자연유래성긴거품챌린지 #샴푸앤바스 #순삭거품 #안심거품)를 필수로 표기하고, 궁중비책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우하면 참여 완료된다.

참여자 중 우수 후기자로 선정된 인원에게는 아이패드(1명), 시그니엘 호텔 숙박권(2명), 30만원 상당의 궁중비책 제품(10명) 등 푸짐한 경품을 증정하며, 이벤트에 참여하는 참가자 선착순으로 궁중비책 2종 트라이얼 키트를 증정한다. 당첨자는 12월 7일 발표된다. 또한 궁중비책은 한국뿐 아니라 중국 고객을 대상으로도 샤오홍수 궁중비책 공식 계정에서 동일 이벤트를 진행한다.

한편 최근 소비자 참여형 이벤트는 직간접적으로 제품을 함께 개발하고 홍보 활동을 전개하는 것은 물론, 사회공헌 활동과도 연계돼 관심을 모은다. 일례로 고운세상코스메틱은 정기적인 고객 대상 제품 선호도 조사를 진행하는 등 적극적인 고객 소통을 통해 고객 접점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지난 4월에는 고객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자사 베스트셀러 제품인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 수딩 액티브 에센스’ 대용량 버전과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 수딩 크림’ 튜브타입을 선보이기도 했다.

LG생활건강은 내년 초 장애인 여성의 사회 참여를 증진하기 위해 맞춤형 보조기기를 제공하는 ‘여성장애인 날개달기(技)’ 대상자를 모집한다. 여성장애인 개개인의 상황에 맞게 차량 개조, 특수 키보드, 점자 정보 단말기, 높이 조절 유아 침대, 음성 인식 조명 등의 보조기기를 지원해 활동 반경을 넓히고 스스로의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게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과 경기도에 거주하면서 사회 활동을 하거나 자녀를 키우는 만 19세 이상 65세 이하 여성장애인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