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시장 "사찰 지시 관여한 것 없다... 재판 통해 밝혀질 것"
상태바
박형준 시장 "사찰 지시 관여한 것 없다... 재판 통해 밝혀질 것"
  • 강영범 기자
  • 승인 2021.10.15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국감, 민간인 불법사찰·엘시티 처분 공방 이어져
1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형준 부산시장에 대한 검찰 기소, 엘시티 특혜 처분 시점 등 강한 질의가 이어졌다. 사진=부산시청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가 15일 부산시에 대한 국감에서 박형준 시장의 4대강 관련 국정원 민간인 사찰 지시 의혹에 대한 공방이 이어졌다.

민주당 백혜련 의원은 청와대 홍보기획관이 불법 요청한 것에 대한 문서가 있기 때문에 기소한 것이라며, 이는 국정원의 직권남용에 해당하는 것 아니냐며 따졌고 국민의힘 서범수 의원은 "지난 보궐선거 기간 박형준 시장에 대한 고소·고발 건수 17건 가운데 불법사찰 혐의 1건만 기소됐다며, 이는 야당 시장에 대한 정치보복이 농후하다"고 주장하고 "끝까지 정치탄압이라는 것을 밝혀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박형준 시장은 "지금까지 일관되게 사찰을 지시하거나 관여한게 없다고 밝혔고, 직접적인 증거없이 기소된 만큼 재판과정을 통해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민주당 박완주 의원 등은 박 시장이 당선 이후 공언했던 엘시티 매매와 수익금 공익 기부 약속을 언제 지킬 것인 지 따져 묻자 박 시장은 "엘시티 자택을 팔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다"며 "현재 부동산 경기의 침체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답변했다.

박 시장의 어반루프 공약에 대한 실현 가능성에 대해 민주당 이해식 의원은 "어반루프는 상용화되기 어렵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단거리 이동수단으로 부적절하다"며 "이와 관련해 용역비용 5억원이 책정됐는데 예산낭비가 아니냐"고 따져 묻자 "가덕도 공항과 북항, 해운대까지 15분 내에 주파하는 새로운 교통수단이 필요하다"며 "하이퍼루프, 수소트랩 등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용역할 것"이라고 답했다.

박 부산시장의 자녀 입시비리를 두고 여야 간 날선 공방에 대해서는 지난 5일 부산지검으로부터 딸 홍익대 입시비리 발언과 관련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 이미 불기소 처분을 받은 상태이며 딸과는 직계비속 관계가 아니어서 허위사실공표죄 구성요건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