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농특산물 판매 실적 상승... 산청한방약초축제 폐막
상태바
지역 농특산물 판매 실적 상승... 산청한방약초축제 폐막
  • 박안식 기자
  • 승인 2021.10.05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전용 프로그램 다채…마당극 생중계 큰 인기
생중계 허준 골든벨, 크라우드 펀딩 등 새 시도
구매 인증 축제꾸러미 증정 이벤트…농가 협조로 윈윈
2021년 산청 동의보감촌 전경.=산청군
2021년 산청 동의보감촌 전경.=산청군

‘안방에서 만나는 내손안의 축제’ 형식으로 진행된 산청한방약초축제가 다채로운 온라인 프로그램 도입으로 완성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5일 산청한방약초축제위원회와 산청군에 따르면 지난 9월1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된 제21회 온라인 산청한방약초축제가 판매실적 상승은 물론 지역 농특산물 홍보에서도 큰 성과를 얻으며 막을 내렸다.

가장 큰 성과는 산청군 직영 산엔청쇼핑몰을 통한 온라인 농특산물 판매실적이 지난해 보다 약 82% 증가했다는 점이다. 지난해 온라인 판매실적은 약 4억원, 올해는 7억2900만원에 이른다. 이는 산엔청쇼핑몰에서 진행한 축제 프로모션, 우체국쇼핑몰을 통한 연계 할인, 라이브커머스 온라인 판매 등 채널을 다각화 한 덕분이다.

특히 판매실적 보다도 더 고무적인 것은 산엔청쇼핑몰 9월 신규가입회원이 약 4000명, 구매자 수는 약 1만명에 이른다는 점이다. 축제위와 군은 산청 농특산물의 위상을 높이고 홍보하는데 온라인 판매채널이 제 역할을 톡톡히 해낸 것으로 평가했다.

다채로운 온라인 참여·체험 프로그램도 축제의 흥행에 보탬이 됐다. 올해 온라인축제를 위해 새로 개설된 온라인 산청한방약초축제 홈페이지에는 매일 평균 7000명의 접속자가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온라인 과거시험, 극단 큰들의 온라인 마당극 생중계, 도전! 랜선 허준 골든벨, 크라우드 펀딩 등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는 신규 프로그램들이 다양해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추석연휴기간 생중계 돼 특히 인기가 높았던 온라인 마당극은 3편의 작품과 풍물놀이가 송출됐다. 녹화한 영상은 홈페이지에서 한 달 간 재시청 가능하다.

‘미래의 허준’을 발굴하는 도전! 랜선 허준 골든벨은 참가한 3개 한의대학교에 방송팀을 보내 실시간 다원중계로 진행됐다. 산청문화예술회관까지 4원 생중계를 시도했다는 점에서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리산이 키우고 산청이 만든 약초·농특산물 홍보 이벤트인 축제꾸러미 ‘It’s산청’은 꾸러미를 받은 후기에서 호평이 이어졌다. 꾸러미를 구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참여한 농가들의 지원이 빛을 발했다.

온라인 축제의 일환으로 지난 7월부터 시작된 온라인과거시험은 산청과 약초에 관련된 문제 20개를 풀고 고득점자를 추첨해 크라우드 펀딩 제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다.

축제 기간인 9월에는 참가자가 크게 늘었다. 다소 난이도가 있는 문제였음에도 고득점자가 많았다. 축제위는 9월 응시자 40명을 추첨해 10월 중 크라우드 펀딩 제품을 발송할 예정이다.

온라인 축제는 종료됐지만 온라인 과거시험과 약초시장 활성화를 위한 크라우드 펀딩은 12월까지 계속된다. 새로 출시하는 산청의 한방항노화 제품을 가장 먼저 구매해 볼 수 있는 기회다.

임종식 산청한방약초축제위원회 위원장은 “어려운 시기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은 다함께 참여하고 도우며 노력했기 때문”이라며 “축제가 성공리에 마무리 될 수 있도록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 내년에는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지리산 청정골 산청에서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