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힘주는 중동 MZ세대... 아이 메이크업 시장 주목하라
상태바
눈에 힘주는 중동 MZ세대... 아이 메이크업 시장 주목하라
  • 최지흥 기자
  • 승인 2021.09.06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스크 착용 일상화... 과감하고 컬러풀한 화장법 인기
얇은 눈썹 강조는 지양... 깔끔하고 자연스러움 강조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글로벌 화장품 시장 동향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세계적으로 아이 메이크업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특히 UAE와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에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사진=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글로벌 화장품 시장 동향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세계적으로 아이 메이크업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특히 UAE와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에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사진=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UAE와 사우디아라비아, 터키 등 중동에서 최근 아이 메이크업이 대세가 되고 있다. 코로나 확산으로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아이 메이크업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관심사가 된 것이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글로벌 화장품 시장 동향 자료에 따르면 UAE는 과감한 아이 메이크업이 젊은 층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2020년 누드톤의 아이 메이크업이 유행했다면, 올해는 의류와 액세서리뿐만 아니라 메이크업에서도 과감한 룩이 트렌드가 되고 있다. 특히 베이스 메이크업은 촉촉하고 건강한 피부를 표현하는 내추럴 메이크업이 대세지만 아이 메이크업은 화려하고 컬러풀한 트렌드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블랙 및 컬러 아이라이너를 사용해 독특한 메이크업을 연출하는 것도 인기다. 컬러 아이섀도는 2021년 UAE에서 가장 눈에 띄는 메이크업 트렌드 중 하나다. 컬러풀하고 반짝이는 아이섀도로 눈을 강조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최근에는 블루, 퍼플 컬러를 많이 선호하며, 그 위에 펄이나 메탈릭 느낌의 아이섀도를 믹스하거나 레이어드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와 함께 눈썹 메이크업 시장도 크게 성장 중이다. 올해는 아치 형태의 내추럴하고 도톰한 눈썹이 인기를 얻고 있다. 이로 인해 얇고 가느라단 눈썹을 연출하는 것은 올드한 메이크업으로 밀려났다. 또한 헤나를 사용해 짙게 염색을 하는 식의 부자연스러운 눈썹 메이크업은 지양되는 추세다.

눈썹 메이크업에 대한 뷰티 팁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눈썹이 풍성하게 보일 수 있도록 메이크업 전 눈썹을 윗쪽으로 빗어줘 눈썹 결을 정돈하고, 눈썹과 눈 사이를 채워주는 식으로 정교하게 메이크업을 할 것으로 추천하고 있다. 

아이브로우 제품 선택시에도 ▲눈썹 결대로 정교하게 그릴 수 있는 제품 ▲지속력이 좋고 번짐이 없는 제품 ▲방수 효과가 있는 제품을 선택할 것을 조언하고 있다. 또한 자연스러운 눈썹의 결을 고정하기 위해 눈썹용 젤 사용을 추천하고 있다.

사우디 역시 눈화장을 즐기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 올 여름과 가을 시즌에는 퍼플 아이 메이크업이 가장 핫한 메이크업 트렌드로 주목된다.

퍼플 컬러는 다양한 피부 톤과 조화를 이룰 수 있으며 갈색 피부가 많은 사우디 여성들에게도 잘 맞는 컬러로 소개되고 있다. 모던하고 세련된 스타일의 퍼플 컬러에 쉬머, 글리터 펄 등을 입혀 눈가를 반짝이게 만드는 것이 대세가 되고 있다.

여름 시즌에는 워터 아이 메이크업도 인기였다. 크림색 아이섀도를 베이스로 하고 시원하고 밝은 느낌을 주는 파스텔 블루, 민트, 그린 아이섀도를 덧칠해 시원한 여름 느낌의 눈을 연출하는 방법이다.

최근 사우디에서도 눈썹 결을 살린 풍성하고 두꺼운 눈썹이 인기다. 이에 따라 최근 사우디에서는 눈썹 결 고정 제품이 좋은 판매고를 기록 중이다. 그중에서도 단연 주목되는 제품은 눈썹용 비누다.

이전에는 브러쉬로 눈썹을 위로 빗고 빈틈을 아이브로우 펜슬 등으로 채운 후 아이브러우 젤을 이용해 지속력을 높였다. 이제는 아이브러우 젤 대신에 눈썹용 비누를 이용해 고정하는 방식이 대세다.

일반 비누 형태와 같은 눈썹용 비누는 메이크업 아티스트 사이에서 수년간 사용해 온 방법을 최근 유튜브 등에서 소개되면서 관심을 모았다. 눈썹용 비누를 이용하면 눈썹을 자연스럽게 올려줌과 동시에 고정이 용이하다. 또, 습도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눈썹용 비누 대부분이 천연 원료로 만들어져 자극이 적고, 눈썹과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 건강까지 챙긴다.

터키에서도 2020년 하반기부터 화려한 아이 메이크업이 대세가 되고 있다. 올해는 컬러 아이라이너의 수요가 증가했다. 새로운 트렌드 시도에 거리낌이 없는 Z세대를 중심으로 유행을 타고 있다. 블랙, 브라운의 일반적인 아이라이너 컬러에서 벗어나 블루, 핑크, 레드, 오렌지와 같은 화려한 색도 연이어 등장하고 있다. 2021년 봄, 여름 시즌에는 블루 컬러 아이라이너가 인기였고, 가을과 겨울에는 비비드한 컬러의 아이라이너가 인기를 모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관계자는 “최근 중동 3개국 모두 아이 메이크업을 통해 눈을 돋보이게 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는 단순히 눈매를 크고 또렷하게 강조하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다채로운 색상의 아이라이너와 아이섀도를 이용해 눈가를 화려하게 장식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계절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컬러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 출시가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