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폭등, 현금 지원... 인플레 우려 커진다
상태바
물가 폭등, 현금 지원... 인플레 우려 커진다
  • 양일국 기자
  • 승인 2021.09.05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물가 5개월 연속 2%대 상승
정부 3분기 물가안정 예상 빗나가
전문가 "유동성 관리 등 대책 필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시장경제신문 DB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시장경제신문 DB

지난 8월 소비자 물가지수가 전년 대비 2.6% 상승하면서 올해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물가 상승이 일시적이며 3분기 이후 안정될 것이라 예상했던 정부는 체면을 구겼다. 물가가 잡히지 않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확대재정 기조로 유동성이 커지면서 일각에선 인플레이션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8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해 8월보다 2.64% 오른 108.29(2015년=100)로 집계됐다. 물가는 4월(2.3%) 이후 5개월 연속 2%대 상승세를 보였다. 8월 물가는 9년 1개월 만의 최대 상승률을 기록했던 올해 5월과 7월보다 높았다. 

정부의 예상과 반대로 8월 물가가 전월 대비 0.6% 상승하면서 오름세가 확대되고 있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농축수산물 등의 가격 둔화 속도가 예상보다 느린 것 같다"면서 "수요 측면의 상승 압력이 확대되면서 물가 상승폭이 예상보다 더 커졌다"고 설명했다.

1월부터 8월까지 평균 물가상승률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0% 상승했다. 이 추세가 계속될 경우 2012년(2.2%) 이후 처음으로 연간 물가상승률 2%대를 기록하게 된다. 이는 당초 정부 목표치 1.8%를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다.

어운선 심의관은 "연간 상승률이 2.0% 이하를 기록하려면 네 달간 전달과 비교해 평균 0.1%씩 떨어져야 하는 데 현재로선 쉽지 않다"고 내다봤다.

 

정부, 25차례 회의만... '탁상행정' 논란

정부는 올해 들어 25차례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었지만 물가를 잡는 데는 역부족이었다. 정부는 수입 곡물에 대한 할당관세, 계란 수입 등으로 공급 부족에 대응하려 했지만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일례로 홍남기 부총리는 지난달 "1월 이후 처음으로 계란이 6,000원대에 진입했다"며 대책을 요구했지만 지난해 12월 31일 가격(특란 30개 기준 5,862원)과 비교해 이달 1일 가격(6,741원)이 15% 인상됐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1월과 2월의 한파, 7월과 8월의 폭염 등 날씨 문제, 기름값 등 대외적 문제가 해소되기만을 기다리고 있다"는 지적이 쇄도하고 있다. 

물론 여전히 물가상승률의 절반 이상을 농축수산물과 유가가 견인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 같은 공급 측 요인이 물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월 68.3%를 정점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정부가 지난 1일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폭염과 폭우로 급등한 채소 및 농수산물의 가격의 안정 대책을 논의했다. 사진=픽사베이
현재 물가상승률의 절반 이상을 농축수산물과 유가가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사진=픽사베이

그 사이 계절적 요인이 큰 품목을 제외한 '근원물가'(농산물·석유류 제외지수)는 1.8%까지 높아진 것으로 집계됐다. 유동성 관리 등 근본적인 물가 관리에 들어가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금융권 관계자는 5일 "물가는 식료품을 중심으로 올랐지만 추석 전 민생대책으로 현금이 무차별적으로 살포되는 것이 문제"라면서 "최근 기준금리 인상만으로는 물가를 잡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추가 임금인상 등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