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Z 폴드3·플립3... S펜 탑재, 힌지 개선 ‘내구성·편의성 UP’
상태바
갤럭시Z 폴드3·플립3... S펜 탑재, 힌지 개선 ‘내구성·편의성 UP’
  • 최유진 기자
  • 승인 2021.08.16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시가 100만원대... 폴더블 라인 중 가장 저렴
방수 기능 적용, 외형 '아머 알루미늄' 채택
갤럭시Z 폴드3...S펜 지원, 힌지 기능 강화
갤럭시Z 플립3, 커버 디스플레이 4배 확대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 사진=삼성전자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 사장. 사진=삼성전자

하반기 출시 예정인 '갤럭시 Z 폴드3'와 '갤럭시 Z 플립3’가 공개돼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삼성전자 폴더블 스마트폰 중 유일하게 100만원대로 판매될 예정이며, S펜까지 지원되는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11일(한국시간) '삼성 갤럭시 언팩 2021'(Samsung Galaxy Unpacked 2021: Get ready to unfold)을 온라인으로 개최해 '갤럭시 Z 폴드3'와 '갤럭시 Z 플립3'를 공개했다. 두 제품은 이달 17일부터 23일까지 7일간 사전 판매한다.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 사장은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 플립3'는 스마트폰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제품"이라며 "개방성과 혁신을 바탕으로 한 갤럭시 생태계와 함께 모든 일상의 경험을 극대화하고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 모델에는 폴더블 스마트폰의 단점으로 지적돼왔던 '방수' 기능이 최초로 적용됐다. IPX8 등급을 지원해 사용자가 실수로 제품에 물을 엎질러도 안전하게 보호된다. IPX8 등급은 수심 1.5m 담수에서 최대 30분간 견딜 수 있는 수준이다.

외형에는 알루미늄 소재인 '아머 알루미늄'이 사용돼 전작 대비 단단해진 점도 주목할만하다. S펜이 지원되며 화면 역시 '코닝 고릴라 글래스 빅투스' 강화유리가 적용됐다. 긁힘이나 낙하로부터 스마트폰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갤럭시 Z 폴드3'의 가장 큰 특징은 S펜을 폴더블폰 최초로 적용했다는 점이다. 큰 화면과 S펜을 활용해 업무와 학습 효율성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카메라에는 언더 디스플레이 기술을 적용했다. 카메라홀 위에도 최소의 디스플레이 픽셀이 적용돼 노치없이 넓은 화면을 활용할 수 있다. 메인 디스플레이와 커버 디스플레이 모두 120Hz 화면 주사율을 지원한다. 스크롤할 때나 멀티미디어를 재생할 때 훨씬 더 매끄러운 경험을 맛볼 수 있다. 

힌지가 더 슬림해진 것 역시 눈여겨 볼 부분이다. 힌지와 스마트폰 본체 사이에 맞춰 스위퍼 강모 길이를 줄여 먼지나 외부 입자의 유입을 차단하는 동시에 심미성을 개선했다. 삼성전자 측은 독일 인증기관인 뷰로 베리타스(Bureau Veritas)로부터 20만번 폴딩 테스트 검증을 통과했다고 설명했다.

'플렉스 모드 패널'도 새롭게 선보이는 기술 중 하나다. '플렉스 모드'가 최적화되지 않은 앱도 폴더블폰을 원하는 각도로 세우면 화면 상하단으로 표시돼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다. 상단 화면으로 콘텐츠를 감상하면서 하단에서 화면 캡처 버튼을 사용하거나 밝기, 음량 등을 조절할 수 있다.

최대 3개 앱까지 화면을 분할해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는 '멀티 액티브 윈도우'로 모든 앱을 분할 화면이나 팝업으로 실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자주 사용하는 앱을 터치 한 번으로 바로 불러올 수 있는 '앱 페어(App pair)' 기능도 추가됐다. 

'갤럭시 Z 플립3'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전작 대비 4배 커진 커버 디스플레이다. 스마트폰을 열지 않아도 최대 8줄까지 알림, 메시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위젯을 활용해 일정이나 날씨, 걸음 수를 확인하고 배경화면도 바꿀 수 있다. 

커버 디스플레이에서 '삼성 페이'를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설계해 이용자 만족도를 크게 높인 점도 긍정적이다. 삼성페이는 갤럭시 스마트폰의 가장 큰 장점이다. 

카메라 기능 역시 대폭 향상했다. 셀프 촬영이 편리한 '플렉스 모드'가 적용됐으며, 촬영 인원에 따라 구도를 조절해주는 '자동 프레이밍', 사진을 촬영하는 사람과 찍히는 사람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듀얼 프리뷰' 기능 등을 지원한다. 스마트폰을 열지 않아도 전원 버튼을 두 번 눌러 카메라를 실행할 수 있는 '퀵샷' 기능도 적용했다.

전작 대비 기능이 향상된 '갤럭시 Z 폴드3'는 팬텀 블랙, 팬텀 그린, 팬텀 실버의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갤럭시 Z 플립3'은 크림, 그린, 라벤더, 팬텀 블랙 4가지 색상을 마련했다.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의 폭을 제공하기 위해 그레이, 핑크, 화이트 등 색상 모델도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독점 판매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