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장기화 '공세권', '숲세권' 단지가 인기
상태바
코로나 장기화 '공세권', '숲세권' 단지가 인기
  • 정규호 기자
  • 승인 2021.08.10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홍보 더피알, ‘쾌적’ 갖춘 신규 분양 소개

코로나 장기화로 사무실, 음식점 같은 실내보다 공원이나 숲 같은 야외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구글이 7월 25일 내놓은 지역사회 이동 추이 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 및 수도권은 기준값(2020년 1월 3일에서 2월 6일까지 수집된 데이터의 중앙값) 대비 소매점 및 여가 시설 -18%, 대중교통 정거장 -20%, 공원 +15%, 주거지 +6%의 이용률을 보였다.

식당, 카페, 쇼핑센터, 놀이공원, 박물관, 도서관, 영화관 등의 소매점 및 여가시설과 지하철, 버스, 기차 등의 대중교통 정거장 이용은 줄어든 반면 국립공원, 공용 해수욕장, 광장과 같은 공원과 주거지의 이용은 많아진 것이다. 코로나 여파로 각종 실내 시설 이용률이 감소한 만큼 공원 이용률이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부동산 홍보기업 더피알은 이러한 변화가 부동산 시장에도 반영돼, 공원이나 숲을 주변에 둔 ‘공세권,’ ‘숲세권’ 단지 선호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올해 3월 직방앱 이용자 1517명을 대상으로 코로나 이후 주거공간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입지·외부구조 요인을 조사한 결과, ‘쾌적성-공세권·숲세권(공원, 녹지 주변)’을 선택한 응답자가 31.6%로 가장 많았다는 게 근거다.

실제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약 37만㎡ 규모의 송도 센트럴파크 바로 앞에 있는 인천 연수구 ‘송도센트럴파크푸르지오’ 아파트 전용 96㎡는 작년 8월 10억3900만 원(21층)에 거래됐지만, 올해 7월 14억4000만 원(27층)에 거래되며 1년새 4억 가량 상승한 모습을 보였다. 6월 평균 82.9대 1의 청약경쟁률로 계약 3일만에 완판 성공한 경기 화성 ‘동탄2신도시동탄역디에트르퍼스티지’ 오피스텔도 오천산 수변공원, 반석산 근린공원과 인접한 공세권 단지로 수요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이 같은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춘 단지의 인기 속에, 더피알은 주목할만한 녹지를 품은 단지들을 소개했다.

먼저 한강그룹은 인천시 중구 운서동 3087-7 일원에 조성되는 영종 듀클래스 운서역을 분양 중에 있다. 영종국제도시에 들어서는 단지는 다수의 크고 작은 근린공원과 백운산을 가까이에 두고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할 뿐 아니라 일부 상부층에서는 오션뷰 조망도 가능해 진정한 도심 속 힐링 라이프를 누릴 수 있다. 또한 공항철도 운서역이 도보 5분 거리인 초역세권 오피스텔로, 롯데마트, 메가박스, 먹자골목 등이 모여있는 공항신도시 중심상권 내에 위치해 편리한 교통·생활 인프라까지 겸비한 것이 특징이다.

롯데건설은 8월 서울 강서구 마곡특별계획구역 내 CP2블록에 '롯데캐슬 르웨스트'를 분양한다. 지하 6층~지상 15층, 5개동, 전용 49~111㎡ 총 876실 규모의 생활형숙박시설로, 여의도 공원 2배 크기인 보타닉공원(서울식물원)이 인근에 위치한 공세권 단지다.

같은 달 한화건설은 수원 영통구 원천동 333-1 일원에 ‘한화 포레나 수원원천’을 공급한다. 지하 2층~지상 20층, 2개 동, 전용 84㎡ 이하 총 157가구로 지어질 이 단지는 영흥공원을 끼고 있다. 영흥공원은 축구장 약 70배 크기(50만여㎡)로 대규모 수목원과 생태숲, 1.5km에 달하는 순환산책로와 체육시설 등이 조성된다.

업계 전문가는 “코로나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교통 편리성, 생활인프라와 같은 요소뿐 아니라 쾌적한 주거환경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며 “공세권, 숲세권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부동산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