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시장 "준공 15년 이상 아파트 리모델링 조속히 추진"
상태바
박형준 시장 "준공 15년 이상 아파트 리모델링 조속히 추진"
  • 강영범 기자
  • 승인 2021.08.02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준공 후 15년 이상 지난 공동주택 대상
박형준 부산시장이 29일 노후 공동주택의 원활한 리모델링을 위해 ‘리모델링 기본계획’을 수립,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부산시청

부산시가 노후 공동주택의 원활한 리모델링을 위해 준공 후 15년 이상 지난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리모델링 기본계획’을 수립, 시행할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노후 공동주택 리모델링은 재개발·재건축 규제 간소화와 함께 서민 주거 지원을 위한 박형준 시장의 대표 공약이다.

시는 최근 공동주택 리모델링에 대한 시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노후 공동주택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관리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리모델링 기본계획’을 수립할 용역비 4억5000만원을 올해 추가경정예산에서 확보했다.

이에 따라 리모델링 기본계획 용역을 8월 발주해 기본계획(안)을 마련하고, 이후 주민공람과 시의회 의견 청취,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내년 하반기까지 계획 수립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리모델링 기본계획의 주요내용은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본계획 목표 및 기본방향 제시 ▲리모델링 대상 공동주택 현황조사 ▲세대수 증가형 리모델링 수요예측 및 세대수 증가에 따른 기반시설에의 영향 검토 ▲일시집중 방지 등을 위한 단계별 리모델링 시행방안 마련 ▲리모델링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지원방안 마련 등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시장 후보 시절부터 서민 주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은지 오래된 아파트에 대한 리모델링을 강조해왔다”며 “현재 부산지역 내 15년 이상 된 노후 공동주택 비율이 전체의 62% 이상을 차지하고 노후화가 가속되고 있는 만큼 ‘부산시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본계획’을 조속히 수립해, 주거 안정과 주거환경 개선, 부동산 불안 해소, 불안정한 심리 안정화 등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