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업계 최초 '빌트인 음성인식기기' 서비스 도입
상태바
현대건설, 업계 최초 '빌트인 음성인식기기' 서비스 도입
  • 신준혁 기자
  • 승인 2021.07.21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물과 미래 모빌리티 결합한 주거문화 구현
홈투카, 카투홈 서비스. 사진=현대건설
힐스테이트 견본주택에서 이병화 현대건설 건축주택기술실장이 ‘홈투카/카투홈’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현대건설

현대건설은 현대차그룹과 함께 건설사 최초로 빌트인 음성인식 기기를 이용한 '홈투카(Home to Car)', '카투홈(Car to Home)'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21일 밝혔다.

홈투카 서비스는 빌트인 음성인식 시스템인 ‘보이스홈’을 이용해 집에서 음성명령으로 △자동차 시동 △문잠금 △경적 △비상등 △온도 조절 △전기차 충전 등을 원격 제어할 수 있는 서비스다. 보이스홈은 8월 입주를 시작하는 ‘디에이치 자이 개포’에 적용된다.

카투홈 서비스는 2019년 상용화된 기술로 자동차에서 홈 사물인터넷(IoT) 시스템인 '하이오티' 시스템과 연결해 빌트인 기기를 관리하고 차량 내 내비게이션 화면 조작, 음성 명령으로 △실내 조명 △난방 △빌트인 에어컨 △가스밸브 △대기전략차단 콘센트 △세대 내 환기 등을 제어한다.

위 서비스는 보이스홈과 하이오티가 설치된 단지에만 적용 가능하다. 서비스 가능 차량은 현대차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 연동정책을 따른다.

현대건설은 이 서비스를 기반으로 미래 모빌리티와 건축물을 결합한 ‘액티브하우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ICT지능형 통합관제시스템’을 통해 자동차와 로봇이 IoT기기와 정보를 공유하는 지능형건축물을 구축한다. 하반기에는 삼성전자, LG전자와의 제휴를 통해 IoT 가전제품을 제어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하반기 입주 단지는 음성으로 로봇청소기, 공기청정기를 작동할 수 있고 침실에서 빨래 건조기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이 적용될 전망이다.

한편 현대건설은 2016년 국내 최초의 스마트홈 브랜드인 ‘하이오티(Hi-oT)’를 출시한 이후 SKT와 협력을 통해 스마트앱을 개발하고 건설사 자체 ’하이오티(Hi-oT)‘ 플랫폼, 국내 최초 빌트인 음성인식시스템인 보이스홈 등 스마트홈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건축물과 자동차가 연결되는 미래 모빌리티를 선보이기 위해 사업 다방면에 걸쳐 현대차그룹과 협업하고 있다”며 “업계 최초 상품을 개발해 주거문화를 혁신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