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Today] 진주시, 코로나 상시 선별진료소 신축 개소 外
상태바
[진주Today] 진주시, 코로나 상시 선별진료소 신축 개소 外
  • 박안식 기자
  • 승인 2021.07.07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 코로나 상시 선별진료소 신축

진주시는 코로나 검사 등 신종 감염병 위기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상시 선별진료소를 신축하고 7일 오후 4시 개소식을 가졌다.

시는 국비 1억 7,500만원을 포함한 총 6억 5,000만원을 투입해 진주시 보건소(초전동 소재)가 위치한 도 서부청사 내 서편 부지에 269㎡ 규모의 철근콘크리트 건물 1동을 상시 선별진료소로 신축했다.

그동안 음압 텐트, 컨테이너 등 간이형태의 열악한 환경에서 선별진료소를 운영해 왔지만 신축된 선별진료소는 양‧음압 중앙제어시스템 및 공기정화장치, 전자동 소독 장치 시설을 갖추고 접수실, 검체채취실, 엑스선실, 의료폐기물 처리실 등의 공간이 마련됐다.

특히, 접수부터 검체까지의 전 과정이 ‘비접촉 워킹스루’로 이뤄지도록 의료진과 민원인과의 동선을 완벽하게 분리해 감염 위험을 최소화했다. 민원인들은 최소한의 동선으로 짧은 시간에 안전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고, 의료진들은 레벨D 보호복을 입지 않고 쾌적한 공간에서 역학조사 및 검체 채취를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검체채취실은 자동 소독 장치를 설치해 검사자가 나간 후 자동으로 소독이 돼 감염 바이러스를 완벽하게 차단한다.

향후 진주시 선별진료소는 코로나와 같은 신종 감염병 발생 시에는 감염병 대응에 사용되고 평상시에는 결핵, 홍역 등 호흡기 감염병 환자 전용 진료실로 활용될 예정이다.

조규일 시장은 “코로나 장기화 및 유행에 대비하여 시민과 의료진의 건강을 지켜나가는 미래형 선별진료소가 될 것”이라며,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최선을 다해 시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진주시 농업인단체협의회, ‘LH 해체 반대’ 성명 발표

진주시 농업인단체협의회(회장 임호식)는 7일 오전 11시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근본적인 제도 보완이 아닌 LH 해체 개혁안 절대 반대’를 주장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날 성명서를 통해 “정부의 혁신안은 LH의 기능과 조직, 인력을 축소시키는 것이지, LH 임직원과 공직자에 대한 부동산 투기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 “공공기관 부동산 투기 문제의 근본 원인과 해법을 찾기 위해서는 내부통제 수단의 법과 제도를 신속하게 보완·정비하는 것이 혁신안의 핵심이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LH는 지역의 세수증대,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어, LH의 역할이 축소되거나 분사돼 타 지역으로 이전하는 것은 절대 반대한다”며 “경남진주혁신도시를 위축시키는 LH 혁신안을 즉각 철회하고 국토교통부는 지역사회 각계각층의 요구와 의견을 수용하라”고 강력히 주장했다.

한편, 진주시 농업인단체협의회는 지난달 3일부터 21일까지 농번기에도 불구하고 남해고속도로 문산IC 입구에서 경남진주혁신도시 LH 해체 개편안을 반대하는 단체별 릴레이 캠페인을 전개해 정부의 LH 해체 수준의 개편안을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했다.

 

진주시복지재단, 기관·단체 이웃돕기 성금품 기탁 이어져

진주시복지재단(이사장 이성갑)은 7일 오후 3시 진주시청 기업인의 방에서 지역사회 기관‧단체들의 성금품 기탁식을 가졌다.

펜타코리아(대표 조원찬) 성금 6,000만원, 비씨알코올(대표 김용섭) 비말차단용 쿨마스크 504,000매(환가액 7560만원), 무궁화복지월드(대표 강병돈) 성금 500만원, 진주시청 기독신우회(회장 강재위)에서 성금 200만원을 코로나 위기 극복에 어려움이 많은 취약계층과 아동복지시설에 사용해 달라고 진주시복지재단에 전달했다.

이날 기탁식에 참여한 관계자들은 “코로나로 어려움이 많은 취약계층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기부를 하게 되었다”면서 “지역사회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이에 이성갑 재단 이사장은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운 경기임에도 불구하고 성금품을 기탁해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우리 주변의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과 아동복지 시설 등에 잘 전달토록 하겠다”고 전했다.

 

진주시립도서관, 작가 초청 특강 운영

진주시는 책으로만 접하던 다양한 분야의 작가를 직접 만나 책에 관한 이야기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지혜를 들을 수 있는 ‘시립도서관 작가 초청 특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서부도서관에서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7월부터 10월까지 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운영한다. 세부 일정은 ▲7월 29일 ‘어떻게 사람의 마음을 얻을 것인가’(이철환) ▲8월 26일 ‘모든 관계는 말투에서 시작된다’(김범준) ▲9월 30일 ‘책으로 크는 아이들’(백화현) ▲10월 28일 ‘밤의 행방’(안보윤) 등으로 작가와의 만남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어린이전문도서관에서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8월부터 10월까지 매월 셋째 주 수요일 오후 3시 30분부터 5시까지 세 명의 작가를 만날 수 있다. 세부일정은 ▲8월 18일 ‘아주아주 센 모기약이 발명된다면?’(곽민수) ▲9월 15일 ‘마녀 라나, 친구를 찾다’(김진희) ▲10월 20일 ‘지구촌 사람들의 별난 음식이야기’(신현수) 등이다.

시 관계자는 “시립도서관에서 매월 새로운 분야의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진 작가와 소통하며 여러 가지 지식과 지혜를 배우는 즐겁고 알찬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고 전했다.

자세한 강연내용과 참여 방법은 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연암도서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