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아산·이천·청주... 산업단지 품은 아파트 '승승장구'
상태바
익산·아산·이천·청주... 산업단지 품은 아파트 '승승장구'
  • 정규호 기자
  • 승인 2021.05.18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 인근 내 집 마련 경향 높아
풍부한 주택 수요로 집값 상승률 강세

주택시장에서 산업단지를 품은 아파트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산업단지 인근 아파트의 경우 일자리와 주택의 거리가 가까워 거주 수요가 풍부해 꾸준한 집값 상승을 발생시키고, 이러한 현상은 지방으로 갈수록 심화된다는 분석이다.

산업단지가 인접한 아파트는 지역 평균을 웃도는 시세가 형성되고 있다. KB부동산 자료에 따르면, 천안제3일반산업단지 인근 아파트 ‘천안스마일시티 효성해링턴 플레이스’의 올해 4월 기준 3.3㎡당 평균 매매가는 1098만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같은 기간 천안시 서북구 평균 매매가 843만원보다 30% 가량 높은 가격이다.

집값 상승률도 높게 나타난다. 전주제1일반산업단지와 인접한 ‘에코시티 더샵’의 올해 4월 기준 3.3㎡당 평균 매매가는 1,687만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약 40%(1,184만원) 올랐다. 같은 기간 전주시 덕진구의 아파트 평균 매매가 상승률은 15.6%에 그쳤다.

청약열기도 뜨겁다. 올해 4월 충남 천안 서북구에서 분양한 ‘직산역 서희스타힐스’는 평균 6.06대 1의 경쟁률로 전 주택형 1순위 마감에 성공했다. 천안산업기술 일반산업단지, 천안제2일반산업단지 등이 가까운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와 함께 같은 달 충북 진천군에서 분양한 ‘e편한세상 진천 로얄하임’도 평균 3.36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청약 마감을 달성했다. 1순위 청약 마감은 진천 지역 최초의 사례다. 케이푸드밸리, 진천농공단지 등의 산업단지가 인근에 밀집돼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전국 산업단지 근로자 수는 220만3,354명으로 조사됐다. 최근 지자체들이 인구 유입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산업단지 조성을 늘리고 있는 만큼, 향후 산업단지 근로자 수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부동산 홍보기업 피알페퍼는 산업단지 품은 새 아파트 몇 곳을 소개했다.

먼저 대우건설은 5월 전북 익산시에 ‘익산 푸르지오 더 퍼스트를 공급할 예정이다. ‘익산 푸르지오 더 퍼스트’는 미래 성장 동력의 중심지로 평가받고 있는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내 들어서는 아파트로, 풍부한 배후수요와 직주근접 요소를 모두 갖췄다. 이에 더해 완주테크노밸리 1·2단지, 전주과학산업연구단지, 완주일반산업단지 등 다수의 산업단지도 인접해 있어 산업단지 근로자를 중심으로 한 주택수요가 기대된다.

호남고속도로 익산IC와 722번 지방도가 인접해 타 도시로의 이동이 수월하고, 익산시가 국토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동익산역~국가식품클러스터~완주산업단지’를 연결하는 11.4km 규모의 산업철도 건설을 적극 추진하고 있어 향후 교통여건은 더욱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익산 푸르지오 더 퍼스트’는 전북 익산시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단지 A1BL에 위치하며, 전용 59․78․84㎡ 총 674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충남 아산시에서는 효성중공업이 5월 중 ‘해링턴 플레이스 스마트밸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단지는 삼성SDI 천안사업장 및 삼성디스플레이 천안캠퍼스가 위치한 천안제3일반산업단지와 가까워 출퇴근이 용이하다. 여기에 인근에 아산스마트밸리 일반산업단지도 조성 예정으로 배후 단지로서 수혜가 예상된다. ‘해링턴 플레이스 스마트밸리’는 충남 아산시 음봉면 산동리에 들어서며, 전용 59~84㎡ 총 704세대 규모다.

경기도 이천시에서는 한국토지신탁이 ‘이천 진암지구 우방 아이유쉘 메가하이브’를 5월 공급할 예정이다. 단지 주변에 이천장호원 일반산업단지, 음성이테크 일반산업단지 등이 위치해 있고, 상우일반산업단지도 조성될 예정이다. ‘이천 진암지구 우방 아이유쉘 메가하이브’는 경기도 이천시 장호원읍 진암리에 위치하며, 전용 59~84㎡ 총 413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충북 청주시에서는 SK건설과 GS건설이 ‘청주 SK View 자이’를 6월 공급할 예정이다. 단지 바로 앞에 SK하이닉스를 비롯해 청주 일반산업단지 등 127개 기업이 위치해 있어 약 3만여 명의 직주근접 수혜가 전망된다. ‘청주 SK View 자이’는 충북 청주시 흥덕구 봉명동에 위치하며, 전용 59~101㎡ 총 1,745세대 중 1,097세대를 일반에 분양한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