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선도적 ESG경영 위한 금융원칙 제정
상태바
우리금융, 선도적 ESG경영 위한 금융원칙 제정
  • 양일국 기자
  • 승인 2021.04.25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재한 ESG금융 요소 그룹차원 통합
사진=우리은행 제공
사진=우리은행 제공

우리금융지주는 23일 이사 전원으로 구성된 'ESG경영위원회'를 개최하고 그룹 'ESG금융 원칙'을 제정했다고 25일 밝혔다.
 
'ESG금융 원칙'은 우리금융지주가 자체적으로 제정한 원칙을 바탕으로 금융을 통한 환경·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ESG 리스크를 사전에 예방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우리금융지주는 이번 원칙 제정을 통해 ESG금융의 정의와 목적을 명확하게 규정했다. 여신, 수신, 채권, 프로젝트 파이낸싱, 자산운용 등 자회사의 각 사업별 상품과 서비스·금융지원에 원칙을 적용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운용결과를 대외에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그룹 ESG경영협의회 중심의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하고 원칙에 맞춰 우리은행 등 자회사 ESG 리스크관리 체계와 심사 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우리금융지주는 이번 ESG경영위원회에서 'ESG금융 원칙' 외에도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그룹 인권 원칙, 세무 정책, 이사회 독립성·다양성 정책 등을 제정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은 물론, 중장기 기업가치 제고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은 "이번 원칙 제정은 그동안 금융업 각 부문에 산재해 있던 ESG금융 요소들을 우리금융그룹만의 'ESG금융 원칙' 아래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며 "우리금융그룹은 앞으로도 선도적이고 지속적인 ESG경영 실천을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금융그룹은 2020년말 ESG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전사적인 ESG 경영체계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1월 그룹사 CEO를 위원으로 하는 그룹 'ESG경영협의회'를 설치했으며 2월에는 이사회 내에 'ESG경영위원회'를 신설해 그룹 ESG 지배구조 체계를 견고히 구축했다. 오는 7월에는 그룹 TFT(태스크포스팀)를 통해 수립한 우리금융그룹 ESG 비전과 세부 전략도 공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