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강판, 미얀마 군부와 협업 의혹... 엠네스티 "책임있는 행동을"
상태바
포스코강판, 미얀마 군부와 협업 의혹... 엠네스티 "책임있는 행동을"
  • 신준혁 기자
  • 승인 2021.03.29 0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7년 합작투자 인연, 현지 컬러강판 공장 운영
'미얀마 군 자금줄' 의혹 기업과 조인트벤처 설립
포스코강판 "인권 문제 해결 전까지 배당 중단"
외교부 "교민 안전 위해 과도한 의혹제기 경계"
사진=시장경제DB
사진=시장경제DB

미얀마 군부의 선거 불복으로 시작한 쿠데타가 폭력 사태로 번지면서 국제적인 비난이 커지는 가운데 군부와 포스코와의 결탁 의혹이 커지고 있다. 세계 최대인권단체인 국제 엠네스티가 이들 관계를 고발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지만 포스코는 해당 의혹을 반박하고 있다.

국제 엠네스티는 지난해 9월 10일 ‘주식회사 군부: 미얀마 인권침해의 자금줄(company financing human rights in myanmar abuse)’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MEHL(미얀마이코노믹홀딩스)가 미얀마 군부와 이익을 공유하고, 인권 탄압을 지원한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MEHL은 미얀마 최대 기업으로 주요 경영진이 퇴역군인들로 구성돼 있다. 회사는 광업, 담배, 제조, 금융, 관광, 부동산 등 거의 모든 영역에 진출해 있으며 한국의 포스코, 일본의 기린 등 해외 기업과의 파트너쉽을 바탕 삼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국제엠네스티는 "MEHL과 글로벌 기업 간의 거래가 범죄와 폭력에 연관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MEHL 소유지분과 배당 수익금 때문이다. MEHL이 1990년부터 2011년까지 주주에게 지급한 배당금 총액은 1080억 미얀마 짯(kyat, 약 180억 달러) 규모다. 이 중 950억 미얀마 짯(약 160억 달러)이 군부로 유입됐다는 것이 엠네스티 설명이다.

특히 국제 엠네스티는 보고서에서 MEHL과 관계를 맺고 있는 한국 포스코강판의 책임 있는 행동을 요구했다. 포스코는 1997년 합작 투자를 시작으로 미얀마와 인연을 맺었다. 2014년부터 미얀마 핀마빈 산업단지에 설비를 구축, 컬러강판 제조공장을 운영 중이다. 

포스코가 MEHL과 합작한 조인트 벤처는 미얀마포스코스틸(MPSC)과 미얀마포스코C&C(MPCC)다. 포스코는 지난해 12월 재무구조 개선과 도금·컬러강판 협력을 위해 MPSC의 영업자산과 부채를 MPCC에 현물 출자한 후 청산을 완료했다. 미얀마 내 사업체를 MPCC로 일원화한 셈이다. MEHL은 MPCC와 MPSC의 지분 30%를 소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는 미얀마 군부와 MEHL 간의 관계를 부인하고 있다. 미얀마포스코C&C는 MEHL이 아닌 포스코가 직접 운영하는 사업체이며, 경영권 역시 포스코가 행사한다는 것이다. 

2013년 포스코강판과 당시 미얀마 정부 관계자가 '미얀마포스코강판' 생산라인 착공을 위한 합작계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포스코강판

포스코강판 관계자는 “MPCC는 사업 초기 수익을 기록하지 못해 배당을 하지 못했으며 MPSC도 2017년 이후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다”며 “현지 주주총회에서 인권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겠다는 안건을 의결했다”고 말했다.

이어 “MEHL로부터 본래 목적대로 배당금을 체육, 복지, 문화시설 등에 투자했다는 공문을 수령했지만 자금흐름을 추적할 수 있는 방법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포스코의 또 다른 계열사인 포스코인터네셔널 수익 일부가 미얀마 군부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도 있다. 포스코인터네셔널이 협력한 미얀마국영석유가스회사(MOGE)가 군부의 통제를 받고 있다는 것이다. 포스코인터네셔널은 지난해 미얀마 가스전 사업에서 3000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으며 지분율 구성에 따라 MOGE의 이익은 약 300억원으로 추산된다.

다만 가스전 사업은 2000년부터 추진한 국책사업으로 군부와 상관이 없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수익금 역시 미얀마 정부가 관리하는 국책은행으로 직접 입금되기 때문에 군부 통제에 놓였다고 보기 어렵다는 반론도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미얀마 진출 당시에도 군부가 존재했지만 쿠데타 가능성은 예상할 수 없었을 것”이라며 "현지 진출기업은 쿠데타 장기화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시기"라고 전했다.

한편 외교부는 “포스코가 미얀마 군부를 재정적으로 지원한다는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며 “현지 기업인과 교민의 안전을 위해 과도한 의혹제기를 경계해 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