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순천향대, VR 3차원 '메타버스' 입학식 연다
상태바
SKT-순천향대, VR 3차원 '메타버스' 입학식 연다
  • 유경표 기자
  • 승인 2021.03.02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향대 대운동장 메타버스 맵으로 구현
대학 특성 살린 아바타 코스튬도 마련
사진=SKT
사진=SKT

 

SK텔레콤이 순천향대학교와 협력해 2일 오전 열리는 순천향대 신입생 입학식을 자사 ‘점프VR’ 플랫폼을 통해 메타버스(Metaverse) 공간에서 진행한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메타버스 입학식은 대학 생활의 시작인 입학식과 오리엔테이션이 코로나로 인해 축소 진행되는 등 대학 교육 환경과 문화가 급격히 변화하는 상황에서 학생들이 메타버스 대학 캠퍼스에서 만나 소통하고 함께 즐기는 색다른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SKT와 순천향대는 본교 대운동장을 실제와 거의 흡사한 메타버스 맵으로 구현했다. 가상의 대운동장은 SKT의 대표 VR플랫폼인 점프VR 내 ‘소셜월드’에 적용돼 입학식의 주 무대로 활용된다.

입학식에 참석하는 순천향대 신입생들은 점프VR 어플을 실행해 본인의 개성을 십분 살린 아바타를 꾸민 후 버추얼 밋업(Virtual Meetup)을 기반으로 하는 소셜월드 내 입학식 방(커뮤니티)에 입장만 하면 된다.

SKT는 약 2500명의 순천향대 신입생들이 모두 입학식에 참여할 수 있도록 57개 학과를 기준으로 150여개의 소셜월드 방을 개설했다. 신입생들은 소속 학과에 따라 약 25명 내외가 한 방에 입장해 친근하고 아기자기한 분위기의 입학식을 경험하게 된다.

입학식은 인기 유튜버 이승국씨의 사회로, 김승우 총장의 인사말을 비롯해 신입생 대표 입학선서,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의 축하 공연 순으로 진행된다.

아울러 총학생회를 비롯해 재학생들이 직접 준비한 캠퍼스 투어 등 대학 생활 안내 프로그램도 소개된다. 공식 일정 후에는 같은 입학식방에 참석한 신입생들과 담당 교수, 재학생 등이 아바타로 자유롭게 상견례를 나누는 시간도 갖는다.

순천향대측은 메타버스 입학식을 1회성 이벤트로 끝내지 않고, 향후 주요 학사 일정 및 강의, 커뮤니케이션 등을 위한 핵심 플랫폼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양맹석 SKT MR사업담당은 “순천향대학교와 함께 점프 VR을 통해 국내 최초 메타버스 입학식을 열게 되어 기쁘다”며, “혼합현실 경험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모임과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승우 순천향대학교 총장은 “언택트 시대에 신입생들이 대학 생활의 소중한 추억을 놓치지 않도록 함과 동시에 디지털 네이티브인 MZ세대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메타버스 입학식’을 기획했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