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외처방 호실적"... 한미약품, 코로나 속 매출 1조759억 '선방'
상태바
"원외처방 호실적"... 한미약품, 코로나 속 매출 1조759억 '선방'
  • 홍성인 기자
  • 승인 2021.02.04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업익 487억... R&D 2,261억 투자
영업이익 487억, 순이익 188억 기록
작년 사노피 공동연구비 일괄정산 일부 지표 하락
사진=한미약품
사진=한미약품

한미약품이 코로나라는 악재 속에서도 무난한 성과를 거뒀다. 4일 한미약품에 따르면 작년 한해 연결기준 매출 1조759억 원과 영업이익 487억 원, 순이익 188억 원을 달성했다고 잠정 공시했다.

코로나 확산에 따른 전세계적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한미약품은 국내 원외처방 매출 부문 등에서 호실적을 기록했다. 하지만 해외수출 및 북경한미약품 등 부문에서 코로나 영향을 받았다. 특히 작년 3분기 사노피에 기술수출한 신약 권리반환에 따른 공동연구비 잔액 일괄정산으로 영업이익 등 지표가 전년과 비교해 감소했다.

국내 신약개발과 관련된 선도적 제약사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R&D 비중은 여전히 높았다. 한미약품은 R&D에 매출 대비 21%에 해당하는 2,261억 원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기조에 힘입어 한미약품은 작년 다양한 R&D 성과를 창출했다. 에피노페그듀타이드(LAPSGLP/GCG)를 미국 MSD에 1조 원대 규모로 라이선스 아웃했으며, 자체 개발중인 LAPSTripleAgonist는 FDA로부터 패스트트랙(FastTrack) 및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았다. 호중구감소증 치료제인 롤론티스와 경구용 항암신약 오락솔은 올해 FDA 시판 허가를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국내 시장에서 호실적을 기록하는 데는 개량·복합신약이 효자 노릇을 했다. 아모잘탄패밀리 1,165억 원, 로수젯 991억 원, 에소메졸 406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비뇨기 품목 12종의 매출이 1,000억 원을 돌파하는 등 제품 포트폴리오의 균형 있는 성장세가 이어졌다(UBIST 기준). 이 같은 실적을 토대로 한미약품은 3년 연속 국내 원외처방 시장 매출 1위를 달성했다.

한편 한미약품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는 작년 한해 연결기준으로 8,574억 원의 매출과 332억 원의 영업이익, 227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다. 한미사이언스는 코로나 치료제 및 백신 개발과 생산 등을 위해 산학연이 협력하는 오픈이노베이션 모델을 구축하고 다양한 전략과 실행 방안을 빠르게 추진해 나가고 있다.

한미약품 대표이사 우종수 사장은 “전세계적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한미약품은 차별화된 제품을 기반으로 견고한 성장을 이어나갔지만, 사노피 등 이슈들을 단기간에 해소하느라 전년 대비 몇몇 지표의 하락이 있었다”며 “올해는 FDA 허가가 기대되는 신약 2종을 비롯해 다수의 신약 파이프라인 개발이 본격화하는 시기인 만큼 보다 안정적이고 가시적인 성과가 창출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