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뷰티전망①] 코로나 이전은 잊어라... 대세 된 '맞춤형 화장품'
상태바
[2021 뷰티전망①] 코로나 이전은 잊어라... 대세 된 '맞춤형 화장품'
  • 최지흥 기자
  • 승인 2021.01.05 0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원년, 어떤 화장품이 뜨나
더마코스메틱, 항균, 아이 메이크업 인기 여전
비건, 친환경 트렌드 확산... 리필 화장품 등장
자신만을 위한 '맞춤형 화장품' 대세... 업계 지각변동
사진=한국콜마
사진=한국콜마

코로나 사태가 국내는 물론 세계 화장품 시장에 큰 변화를 몰고 왔다. 집콕, 재택근무 등 외부활동이 현저히 줄어들어 메이크업 관련 제품이 고전을 면치 못했고, 반면 스킨케어를 비롯한 기초 제품군은 코로나 상황에서도 선방하는 모습을 보였다. 

최근 코로나 백신이 해외를 중심으로 접종되면서 코로나 종식에 대한 기대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화장품 업계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겨냥한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 출시를 서두르고 있다.

특히 설 특수를 겨냥해 각사들이 1, 2월 대규모 할인 행사 등 재고처리를 위한 치열한 가격 경쟁에 나설 것으로 보여 코로나 시대에 출시된 제품들과 포스트 코로나를 겨냥한 화장품들이 맞물려 치열한 격돌이 예상된다.

 

코로나 시태 속 주목 받은 화장품

2020년 국내 화장품 업계는 코로나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확산, 마스크 일상화 등의 여파로 메이크업 제품 보다는 스킨케어 제품이, 스킨케어 제품 중에서도 민감성 피부를 위한 더마코스메틱 제품들이 인기를 얻었다. 또한 마스크 착용으로 피부에 묻어나지 않는 메이크업 제품들이 관심을 모았으며, 그중에서도 아이 메이크업 관련 제품들이 좋은 성과를 올렸다.

여기에 개인위생이 강조되면서 손소독제, 핸드워시 등의 제품을 앞세운 향균 관련 제품들이 높은 매출을 기록했으며, 온라인 중심의 이른바 가성비 높은 제품들이 주목을 받았다.

틈새시장 공략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도 봇물을 이뤘다. 독특한 패키지와 소장 가치를 높인 콜라보레이션 제품, 가성비 높은 대용량, 기획 세트들이 다양하게 출시됐다. 올해 상반기에도 코로나 상황이 계속될 것으로 예측되면서 이 같은 제품들의 출시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들과 결합해 국내 화장품 시장 공략을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지난해 하반기부터 더마코스메틱 시장에 새롭게 진출하거나 강화하는 화장품 브랜드들이 늘어났으며 신규로 론칭하는 개인위생 브랜드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최근에는 마스크(mask)와 여드름을 뜻하는 아크네(acne)의 합성어로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 트러블(여드름, 좁쌀 등)을 의미 하는 ‘마스크네’라는 신조어가 등장하는 등 관련 제품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또한 온라인몰을 중심으로 가격 할인 행사에 나서는 브랜드가 늘어나면서 출시부터 낮은 가격대를 경쟁 무기로 시장에 접근하는 브랜드도 많아진 상황이다.

이와 관련 국내 화장품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온라인을 중심으로 화장품 가격대가 계속 낮아지면서 가격 경쟁력 없이는 제품 판매가 도저히 불가능한 상황까지 왔다”면서 “무엇보다 소비자들의 화장품 구매가 줄어들면서 차별화된 제품 보다는 소비자들이 주로 찾는 제품을 만들고, 그 안에서 가격과 디자인 등으로 승부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2021년 상반기에도 코로나 여파로 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주요 시장 수출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국내 온라인몰을 중심으로 치열한 가격 경쟁이 계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사진=한국콜마
사진=한국콜마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어떤 화장품 나올까?

국내 주요 화장품사들이 무너진 가격대를 바로 잡기 위해 대대적인 제품 리뉴얼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3월 이후에는 각사들의 야심작들이 다양하게 출시될 전망이다. 이미 국내 대표 화장품 기업들이 주요 제품에 대한 리뉴얼 작업에 들어 간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친환경 소재 개발과 신기술 도입, 다각적인 시도를 통해 새로운 시장 개척을 예고하고 있다.

우선 2021년에는 동물실험 반대 목소리가 높아지고 친환경 소재를 적용한 화장품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면서 비건 화장품을 내세운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될 전망이다.

또한 환경 친화적 소재와 환경을 생각하는 브랜드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내세운 제품들이 스킨케어 시장에서 주류를 이룰 것으로 보이며 이는 스킨케어뿐 아니라 메이크업, 헤어, 바디 등 전 품목으로 확산될 것으로 예측된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리필 화장품들까지 등장했다. 용기를 가져오면 제품을 리필해주는 것으로 올해는 이러한 트렌드가 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더마코스메틱 시장에서는 성분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병원과 약국과 연계된 제품들이나 바이오 기술이 적용된 화장품들의 경쟁이 높아지면서 성분에서부터 차별화를 꾀하는 브랜드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최근 더마코스메틱을 내세운 브랜드들은 히알루론산, 시카 등의 성분을 넘어 마이크로바이옴이나 프로바이오틱스 등을 내세운 제품들이 계속해 출시되고 있다. 

이미 국내 대표 화장품 전문제조사들인 한국콜마, 코스맥스, 유씨엘 등이 관련 기술 및 제품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상용화된 제품들도 계속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와 함께 항산화 효과를 내세운 독자 성분들이 개발되면서 화장품이 갖는 예방이라는 한계를 극복, 실제로 피부 개선에 도움을 주는 제품들도 나올 전망이다. 

2021년 하반기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겨냥해 ‘건강’과 ‘힐링’이 핵심 키워드로 부상할 전망이다. 이에 화장품 시장에서도 면역과 피부 건강을 강조한 성분들과 향을 통한 힐링 컨셉의 제품들이 다양하게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국내 화장품 업계에서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와 국내 선두 기업들의 대규모 투자로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맞춤형 제작) 화장품 시장이 2021년 하반기 큰 반향을 불러올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미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을 비롯한 다수의 국내 선두기업들과 로레알 등 해외 유명 화장품 기업들이 피부 측정을 활용한 다양한 맞춤형화장품 서비스를 론칭했으며, 연이어 관련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아직 시작 단계로 투자 대비 매출이 높지 않다는 단점을 갖고 있지만 방문판매와 다단계와 접목이 시도되고 있으며, 집으로 제품을 정기 배달해 주는 구독 서비스와도 연계가 이뤄지고 있어 큰 성과가 기대된다.

4차산업혁명과 연계된 화장품들도 관심을 받을 전망이다. 올해 하반기에는 3D 프린터를 통한 기존에는 시도하지 못했던 특별한 화장품들과 나만을 위한 맞춤형화장품 출시가 본격화 될 전망이다.

국내 화장품 업계 관계자는 “앞으로 국내 화장품 업계는 코로나 이전과 이후 시대로 나눠져 이야기 될 것”이라면서 “2021년은 코로나 시대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전환되는 시기가 될 것으로 보여 시장 선점을 위한 화장품 기업들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한편 2021년에는 국내 화장품 업계 유통에도 큰 지각변동이 일어날 전망이다. 이미 국내 화장품 주력 유통인 인적판매(다단계, 방판, 후원방판)와 백화점 및 면세점, 화장품 브랜드숍과 헬스&뷰티숍 등 오프라인 유통이 큰 타격을 받은 상황이다. 반면 대규모 할인이 가능한 온라인몰, 소셜커머스, 라이브커머스 등은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온라인 유통으로의 전환이 급격하게 빨라질 전망이다.

특히 최근 아마존의 11번가를 통한 한국 시장 진출, 알리바바의 새로운 온라인 서비스 추진 등 해외 유명 유통의 한국 시장 진출과 국내 대형 포털인 네이버와 카카오의 온라인 쇼핑 사업 확대 움직임 등도 온라인 중심의 유통시장 재편에 기름을 부을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