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제→20%→최대25%... 도루묵 된 윤석헌 "은행 배당축소" 압박
상태바
자제→20%→최대25%... 도루묵 된 윤석헌 "은행 배당축소" 압박
  • 양일국 기자
  • 승인 2020.12.24 0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금감원장 "금융지주 배당 15~25% 조율 중"
은행 "배당성향 간섭은 관치, 최소 20% 넘어야"
업계 "올 소폭하향 후 내년 평년수준 회복 예상"
"주당배당금, 신한·KB·하나 1,900원 선 될 듯"
"충당금 적립방법, 각자 선택할 수 있게 해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23일 화상으로 열린 송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감독원 제공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23일 화상으로 열린 송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감독원 제공

금융당국이 올해 금융지주의 배당성향(순이익 대비 배당액)은 15~25% 선이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당초 예고된 20%에 비해 상향될 여지를 남겼다는 점에서 다행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23일 윤석헌 금감원장은 비대면으로 진행된 2020년 송년 기자간담회에서 금융지주 배당과 관련 "배당성향은 15~25%가 된다고 들었다"면서 "현재 금융사들과 순조롭게 조율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아직 정확하게 배당성향을 몇 퍼센트로 하라 말하긴 어렵다"고 선을 그었지만 당초 예고한 20%에서 최대 5% 정도 상향 조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금융지주 배당성향 제한폭이 우려와 달리 크지 않을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린다. 23일 금융권에선 최근 금감원의 결산배당 축소 권고에도 불구하고 국내 은행 배당성향은 20% 이상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백두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대형은행 기준 25% 내외였던 배당성향은 최근 금융감독 동향으로 보아 20~22%로 일시적으로 내려갈 가능성이 높아졌다"면서 "올해 배당성향이 시장 우려보다는 소폭 하향 조정에 그치고, 내년 배당성향이 평년 수준으로 회복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주당배당금(DPS)이 가장 큰 신한·KB·하나금융지주 등 3대 은행지주가 2,000원 안팎인 점을 감안하면, 약 100~200원 감소할 것이란 분석이다. 

금융당국이 배당성향 규제를 검토하는 이유는 코로나發 부실여신에 대비해 은행권에 충당금을 쌓도록 하기 위함이다. 내년 상반기 대출을 일시 회수할 경우 대량의 부실여신이 발생할 수 있다는 취지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만일 내년 코로나 상황이 악화했을 때, 배당금을 이미 많이 지급했다면 자본금 여력으로 사용하기 어려워 지고 금융사의 기업 가치도 하락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윤 원장은 "코로나 상태에서 (무리한) 배당은 기업가치 하락 요인"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신한금융지주와 KB금융지주가 3분기에 분기 순이익 1조원을 돌파하는 등 금융지주들이 호실적을 거뒀고 바젤III 최종안 조기도입으로 BIS비율이 2% 안팎으로 개선되는 등 배당을 늘리라는 주주들의 요구를 외면하기 힘든 상황이다. 

윤석헌 금감원장. 사진=시장경제DB
윤석헌 금감원장. 사진=시장경제DB

 

은행권, "적정성 관리감독 필요... 배당성향 간섭은 지나쳐"

업계 관계자들은 당국의 관리감독 취지에는 동의하면서도 주식회사의 고유한 권한인 배당성향에 간섭하는 것은 지나치다는 반응을 보였다.

A금융 관계자는 "내년 불확실성이 큰만큼 건전성 유지를 위해서라도 배당성향을 줄일 필요가 있다고 본다"면서 "BIS비율을 적정선으로 유지해야 CDS프리미엄이 낮게 유지되고 조달비용도 줄어 수익성이 개선될 수 있음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배당 적정선을 당국이 일률적으로 정해주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단서를 달았다.

B금융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은행에 일정 수준의 충당금을 적립하도록 권고하고 감독하는 것은 마땅히 해야할 책무"라면서도 "다만, 충당금을 적립하는 방법은 배당조절 외에도 여러 방법이 있으므로 각 금융사들이 합리적으로 판단하면 될 문제"라고 말했다.

배당을 지나치게 제한할 경우 자본유출과 추가적 주가하락이 올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C금융 관계자는 "외국인 투자자 지분이 많게는 6~70%에 달하는 상황에서 배당이 축소된다면 자본유출 및 추가적인 주가하락이 우려된다"며 "자본적정성에 부담을 주지 않는 선에서 가능한 배당을 높이는 방향으로 조율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금감원은 내년 3월 배당 시즌 이전에 시장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해 합의안을 도출한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