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쿠폰' 뿌리다 3일만에 올스톱... "정부가 코로나 재확산 자초"
상태바
'소비 쿠폰' 뿌리다 3일만에 올스톱... "정부가 코로나 재확산 자초"
  • 김보라 기자
  • 승인 2020.08.19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리두기 2단계 격상, '소비·외식 할인정책' 중단
정부 "방역 상황이 나아지면 신속히 사업 재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 보건복지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 보건복지부

서울·경기에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시행됨에 따라 정부의 소비와 외식 진작을 위해 추진한 소비쿠폰 정책이 일시 중단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와 문화체육관광부 등을 중심으로 지난 14일부터 추진된 '9대 소비쿠폰 지급'이 3일만에 취소됐다.

농식품부는 침체된 농촌 경제와 외식업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외식 활성화 캠페인(8월14일부터) ▲농촌여행 할인 쿠폰 발급(7월27일부터) ▲농축산물 구매 할인쿠폰 발급(7월30일부터) 내용이 포함된 '대한민국 농할갑시다' 캠페인을 진행중이었다. 

이에 따라 지난 14일부터 풀린 숙박, 여행, 공연 등 6대 소비 할인권은 사용 시기를 조정하고, 추가 배포를 중단한다. 이달 14일부터 진행한 농축산부 주관 '2만원 이상 6번 외식하면 1만원 할인 외식쿠폰'은 당분간 외식을 해도 적립되지 않는다. 

이미 배포된 영화 할인권은 17일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배포된 박물관 전시 할인권 200여장도 제약없이 사용하도록 한다. 대신 박물관이나 공연장은 전체 인원의 최대 30%만 입장하도록 제한해 운영하도록 한다.

9월 이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던 숙박쿠폰은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라 사용기간을 조정키로 했다. 이달말 지급할 예정이던 체육시설과 공연 할인권, 여행상품 이용권 등도 지급 시기를 연기한다는 방침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할인지원 사업을 두고, 정부가 코로나 재확산을 자초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정부는 내수 활성화를 위한 정책이었다고 하지만, 코로나 확산세가 감지된 상황에서도 지급을 강행해 국민들에게 '마음 놓고 돌아다니며 소비하라'고 잘못된 신호를 줬다는 것이다. 여행·외식 등 정부 할인 행사가 대면 접촉을 늘려 코로나 감염을 부추긴 격으로 안일한 상황판단이었다는 지적을 피할수 없게 됐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불가피하게 외식·농촌여행 할인 지원을 중단하게 됐다"며 "방역 상황이 나아지면 신속히 사업을 재개해 경제가 활성화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