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AI 챗봇 서비스 기능 업그레이드 '큐디 2.0' 출시
상태바
KB국민카드, AI 챗봇 서비스 기능 업그레이드 '큐디 2.0' 출시
  • 김태영 기자
  • 승인 2020.08.11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담 가능한 업무 유형 확대
고객 맞춤형 금융 스케줄러 기능 등 개인화 서비스 강화
사진=KB국민카드 제공
사진=KB국민카드 제공

KB국민카드가 인공지능(AI) 기반 챗봇 서비스 '큐디(Qd)' 기능을 업그레이드 한 '큐디 2.0'을 선보였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개편을 통해 챗봇으로 상담 가능한 채널은 '리브 메이트(Liiv Mate)' 앱으로 확대됐다. 향후 KB국민카드 쇼핑몰 앱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결제 금액 안내와 같이 일문일답 형태로 즉시 상담 가능한 업무는 기존 1500여 개 유형에서 2000여 개로 증가했다. 심화 상담도 77개 업무에서 모바일 홈 앱에서 처리 가능한 전체 업무로 확대됐다.

또한 슬라이딩 팝업 상담을 신설해 △이용한도 △포인트·마일리지 △쿠폰·바우처 등 상담 빈도가 높은 30여 종의 업무는 상담 희망 내용을 입력하면 채팅 화면 전환이나 거래 연동 없이 채팅창에 뜨는 팝업 화면을 통해 필요한 상담과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

아울러 △금융 스케줄러 △개인화 메뉴 △문자메시지와 챗봇 상담 연계 등 다양한 개인화 서비스도 추가됐다.

'금융 스케줄러'는 고객의 카드 사용 내역을 분석해 고객별로 향후 14일간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카드 이용 실적, 이용 한도, 카드 대금 결제 등 금융 업무와 주요 일정에 대해 안내하고 관련 상담을 제안한다.

'챗봇 메뉴 개인화' 기능의 경우 고객 상담 이력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카드 이용 상담, 혜택 상담 등 고객의 상담 빈도가 높고 자주 이용하는 메뉴를 챗봇 접속 시 우선 배치해 보여준다.

카드 이용 행태와 상담 이력 분석을 기반으로 '플로팅 메시지'와 '톡 배너'를 활용해 고객에게 필요한 서비스와 혜택을 제시하고 맞춤형 카드 상품과 이벤트도 안내한다. 휴대전화로 수신한 문자메시지 내용에 대한 추가적인 상담이 필요한 고객은 문자 메시지에서 챗봇 상담 화면으로 연결돼 원하는 상담과 거래를 진행할 수 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챗봇 서비스 개선으로 개별 고객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상담과 업무 처리가 가능해 고객들의 카드 이용 편의성과 접근성이 한 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고객 상담 유형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 기술 활용도를 지속적으로 높여 챗봇 서비스가 고객 맞춤형 상담과 초개인화 마케팅의 첨병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