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수첩] 카드수수료 인하가 답인가
상태바
[현장수첩] 카드수수료 인하가 답인가
  • 김흥수 기자
  • 승인 2017.05.12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가계부채가 1,300조 원을 넘어서면서 ‘신용카드 제국’(로버트 D. 매닝)이라는 책자에 나오는 말처럼 우리나라도 ‘신용카드 없이는 집 밖으로 나가지 못 하는 세상’이 돼 버렸다.

신용카드에 중독된 우리나라의 소비자들 덕택(?)에 카드사들은 막대한 수수료 수입을 올리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자영업자들의 고통이 뒤따르기 마련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자영업자들의 눈물을 닦아 주겠다며 ‘카드수수료 인하’라는 공약을 내세웠고 이제 그 시행을 앞두고 있다.

영세 가맹점 우대수수료 적용기준을 연매출 2억원에서 3억원으로, 중소가맹점 우대수수료 적용기준을 연매출 3억원에서 5억원으로 완화하겠다는 공약이었다.

또한 중소 가맹점 수수료율은 1.3%에서 1%로 인하하고 약국, 편의점, 빵집 등 소액 다결제 업종에 대한 우대수수료율 적용도 추진하겠다고 밝혔었다.

카드 수수료율은 신용카드 산업이 국내에 도입된 이후로 꾸준히 인하돼 왔다.

신용카드 도입초기인 30년 전만 해도 5%내외였던 수수료가 그간 수차례에 걸쳐 인하되면서 지금의 0.8~2.5%의 수수료율로 자리 잡은 것이 지난 해 부터이다.

정치권은 선거철만 되면 엿장수 가위질하듯 카드 수수료율 인하를 들고 나와 표를 구걸하는데 악용해 왔다.

업계에서는 추가로 수수료를 인하하게 되면 사실상 문을 닫으라는 소리라며 반발을 하고 있지만 수수료 인하를 막을 수 있는 뾰족한 대책도 없다.

여신금융협회가 지난 4월 영세가맹점 500곳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벌여 영세가맹점들의 큰 애로사항은 카드 수수료가 아니라는 낮 뜨거운 결과물이나 내놓고 있는 실정이다.

시장에서의 가격결정은 시장의 기능에 맡겨두고 정부는 운동장이 어느 한 쪽으로 기울지 않도록 평형성만 유지시켜 주면 된다.

신용카드 결제를 거부하면 형사처벌하도록 하는 여신법19조라는 세상 어디에도 없는 해괴한 악법이 있는 한 운동장의 평형성은 회복이 불가능하다.

정치권은 여신법 19조를 통해 운동장을 한 쪽으로 기울여놓고 선거철만 되면 카드 수수료를 인하해 주겠다며 표(앵)벌이를 하고 있다.

게다가 영세자영업자 등 카드회사와의 협상테이블에서 약자일 수 밖에 없는 가맹점들이 단체를 결성해 카드사와 대등한 협상력을 갖도록 하는 일에도 관심이 없다.

가맹점 단체들이 수수료 협상에 참여하게 되면 협상이 파행될 수 있다는 금융당국의 논리에 편승한다.

카드 수수료라는 ‘표 구걸용 깡통’을 차버리는 일은 결코 하지 않는다.

시중은행의 전직 부행장이 정치권이 카드수수료를 악용하고 있으며 결코 운동장을 평평하게 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비난하는 까닭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