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첩약 급여화·의대 증원 강행시 총파업 불사"
상태바
의협 "첩약 급여화·의대 증원 강행시 총파업 불사"
  • 설동훈 기자
  • 승인 2020.07.22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원 설문조사 결과 85.3% 투쟁 '참여' 응답
대한의사협회는 정부가 첩약 급여화와 의대 정원 증원, 공공의대 설립, 원격의료 등의 정책을 강행할 경우 ‘총파업’ 등 강력한 집단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사진=대한의사협회
대한의사협회는 정부가 첩약 급여화와 의대 정원 증원, 공공의대 설립, 원격의료 등의 정책을 강행할 경우 ‘총파업’ 등 강력한 집단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사진=대한의사협회

대한의사협회는 의료계의 거센 반대에도 정부가 첩약 급여화와 의대 정원 증원, 공공의대 설립, 원격의료 등의 정책을 강행할 경우 ‘총파업’ 등 강력한 집단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대한의사협회는 22일 임시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협회가 ‘의료 4대악’으로 선정한 정부의 의료정책에 대한 대응책과 관련 2만6809명의 회원이 참여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참여 회원의 42.6%는 정부가 이들 정책을 밀어붙일 경우 ‘전면적인 투쟁 선언과 전국전 집단행동에 돌입해야 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위를 점차 높이는 방식의 단계별 투쟁 필요’(29.4%), ‘의협의 결정에 따름’(23%)이 그 뒤를 이었으며 ‘투쟁 없이 정부와 대화’를 선택한 회원은 5%에 그쳐 대다수의 회원이 적극적인 투쟁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의료 4대악 철폐를 위한 투쟁에 참여 의사를 물은 문항에서는 ‘참여’ 의견이 85.3%에 달하는 등 응답자의 대다수가 투쟁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이에 따라 대한의사협회는 정부에 의협을 비롯한 의료계의 요구를 제시하고 정부의 답변에 따라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한 전국적 총파업 또는 의사면허 반납투쟁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대한의사협회의 대정부 요구안은 의협의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대의원 총회 이후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이번 설문조사의 결과는 정부의 행태에 경종을 울리는 경고 메시지이자 모든 노력을 결집, 잘못된 보건의료정책을 바로 잡으라는 회원의 명령”이라며 “따라서 대한의사협회 집행부는 회원의 명령에 따라 의료 4대악 저지를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또 전국 총파업의 경우 일회성이 아닌, 수차에 걸쳐 진행될 수 있다며 의료진을 진료실이 아닌 거리로 내몰고 의사를 투사로 만드는 정부가 되지 않길 바란다”며 “세계에 자화자찬하고 있는 K-방역, K-의료가 ‘코로나 스트라이크’로 이어지지 않도록 정부의 현명하고 합리적인 결단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