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성형, 모양·넓이·주름 따라 수술방법 달라져"
상태바
"이마성형, 모양·넓이·주름 따라 수술방법 달라져"
  • 설동훈 기자
  • 승인 2020.07.02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굴부위 신경·혈관 많아 수술결정 신중해야"
이마성형술은 이마의 모양과 넓이, 주름 정도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지고 얼굴 부위에 신경과 혈관이 복잡하게 얽혀있어 수술 결정 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사진=BK성형외과
이마성형술은 이마의 모양과 넓이, 주름 정도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지고 얼굴 부위에 신경과 혈관이 복잡하게 얽혀있어 수술 결정 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사진=BK성형외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으로 마스크 착용이 일상생활로 자리 잡은 지 이미 오래다. 덕분에 얼굴이 일부 가려지고 화장을 덜해도 표가 나지 않아 좋다는 여성들도 있다.

하지만 아무리 마스크를 착용해도 가려지지 않고 한 눈에 보여 아름답게 보이고자 하는 여성들의 신경을 거스르는 부위가 있다. 바로 얼굴을 아름답게 하고 때로는 보는 순간 나이를 가늠하는 척도로 작용하기도 하는 이마다.

사람의 얼굴에서 적당한 넓이에 아름다운 비율과 굴곡을 겸비한 이마는 얼굴을 입체적으로 만들어 주고 실제 나이보다 어려 보이게 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실제로 남녀를 불문하고 이마가 M자 라인이거나 이마가 넓은 경우 나이가 들어 보일 수 있으며 이마를 노출하는 헤어스타일을 하는데 어려움이 생긴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얼굴이 커 보이거나 길어 보일 수 있어 이로 인한 콤플렉스를 느끼게 되는 경우도 흔하다.

이런 이유로 최근에는 이마 성형수술을 통해 이마와 눈의 아름다움을 유지하며 콤플렉스를 극복하려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BK성형외과 전승배 원장은 “이마 성형수술을 계획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다른 성형수술과 달리 오랜 기간 특정 부위에 대한 콤플렉스를 지닌 채 생활하면서 고민을 거듭하다 수술을 결심하는 예가 많다”며 “하지만 콤플렉스를 느낀다고 해서 무조건 수술을 결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사전에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수술이 필요한지, 적합한 수술은 무엇인지 여부를 정확히 파악한 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의료기관에서 시행하는 이마 성형수술은 크게 이마축소수술과 이마거상수술로 분류할 수 있다. 또 경우에 따라 두 가지 수술을 동시에 시행하는 이마축소거상수술이 있다.

이마축소술은 모발이식을 하는 것이 아닌, 헤어라인 자체를 내려 고정하는 수술이다. 얼굴 비율에 맞게 디자인해 이상적 비율의 이마를 갖도록 하며 헤어라인의 모양을 완만한 곡선 형태로 바꿀 수 있다.

수술 시 동반되는 부기가 적은데다 수술 후 바로 변화된 모습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직장생활을 하는 20대 여성들도 비교적 많이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이마축소술의 경우 헤어라인에 따라 미세한 절개와 절개각이 필요하고 절개부위의 흉터가 눈에 띄지 않게 해야 하며 두피감각저하를 최소화 할 수 있어야 하는 만큼 사전에 충분한 상담을 거쳐 수술 경험이 많은 의료진에게 수술을 받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마거상술은 눈썹이 처진 상태로 눈과 눈썹사이가 가까워 강한 인상을 주거나 피부의 처짐이 동반돼 눈꺼풀이 덮히거나 두툼한 경우 시행하는 예가 많다.

눈썹의 위치 조절을 위해서는 눈 주변 인대의 충분한 박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 부위에는 중요한 구조물이 많아 내시경 수술 여부를 확인한 후 수술하는 것이 좋다. 특히 눈썹의 위치나 주름의 위치, 깊이에 따라 박리층과 고정법이 달라질 수 있어 수술계획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듣고 수술을 결정할 필요가 있다.

이마 성형수술은 이마의 모양 또는 넓이, 주름의 정도에 따라 수술방법이 각기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개개인에 맞는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사람의 얼굴에는 무수히 많은 신경과 혈관 등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만큼 수술을 결정할 때에는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전승배 원장은 “이마 성형수술은 섬세한 디자인과 정확한 박리, 확실한 고정 등 세 가지 요소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높은 만족도를 얻을 수 있다.”며 “특히 필요에 따라 안검하수 및 쌍꺼풀 수술을 병행, 기능적·미용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어 이러한 부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수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사람의 얼굴에는 무수히 많은 신경과 혈관 등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만큼 수술을 결정할 때에는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