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버스 대책 절실... 재난기금 지원·블랙박스 의무화 연기를"
상태바
"전세버스 대책 절실... 재난기금 지원·블랙박스 의무화 연기를"
  • 정규호 기자
  • 승인 2020.02.21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성문 전 서울전세버스이사장, 국회에 대정부질의 요청
예약 취소 등 전세버스업계 확인 된 피해액만 400억원 육박
여행, 통학 부문 사업 사실상 초토화... 통근 버스 매출로 생명줄 이어가
오성문 전 서울전세버스조합 이사장. 사진=시장경제DB
오성문 전 서울전세버스조합 이사장. 사진=시장경제DB

코로나19(우한 폐렴)로 직격탄을 맞은 전세버스가 대책 요청을 위해 대정부질의를 추진 중이다. 오성문 전 서울전세버스이사장은 20일 “정부의 지원과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산업 자체가 크지 않다보니 소외되고 있는 부분이 있다. 하지만 전세버스는 상당부분 공공성을 띠고 있어 정부의 관심과 대책 마련 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대정부질의 추진 배경을 밝혔다.

오 전 이사장은 큰 틀에서 ▲방역물품‧재난안전기금 지원여부 ▲영상기록장치 의무화 규제 연기 등 2가지의 사안을 요청한 상태다. 2가지 대정부질의로 정부의 전세버스산업에 대한 실질적인 관심을 이끌어 내겠다는 계획이다. 오 이사장이 대정부질의를 요청한 곳은 더불어민주당의 박홍근 의원(서울 중랑구)이다. 박 의원은 2018년부터 국토교통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지난해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다.

첫 번째 대정부질의 내용은 코로나19로 ‘방역물품‧재난안전기금’ 지원여부다.

오 전 이사장에 따르면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른 여파가 외국인관광객 입국취소와 학교, 각종모임, 기업체 행사가 전면취소 되는 등, 관광과 전세버스업계에 직접적인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 파악된 피해액(사진)만 395억원에 육박하는 상황이다.

자료=오성문 전 서울전세버스조합이사장
자료=오성문 전 서울전세버스조합이사장

이에 오 전 이사장은 “타업종에는 재난안전기금이나 방역물품이 지원되었는데, 전세버스업계만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질문을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두 번째로 영상기록장치 의무화 연기다.

오 전 이사장에 따르면 정부에서 안전과 사고 증거확보를 위해 영상기록장치(블랙박스)를 전세버스에도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규제를 만들었는데, 시행일이 4월초부터다.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아 인건비도 주기 어려운 상황에서 업체당 작게는 수백만원, 많게는 수천만원의 설치비용을 감당할 수 없다는 게 오 전 이사장의 설명이다.

오 전 이사장은 “돈이 많은 노선버스나 택시업계는 설치지원을 하고, 영세한 전세버스는 지원에서 배제되고 있어 형평성이 필요하다는 질문을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서울전세버스조합은 일부 협동조합 사장들의 문제제기로 공석인 상태이다. 상위 기관인 전세버스연합회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회장이 각종 법적인 문제로 제대로 된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는 못한 상태. 정치 인적 네트워크를 보유한 오 전 이사장이 답답한 마음에 직접 나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