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25시] 씨티 은행, 이윤이 먼저다
상태바
[시경25시] 씨티 은행, 이윤이 먼저다
  • 김흥수 기자
  • 승인 2017.04.12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윤추구를 최우선으로 하는 씨티은행. 사진=시장경제신문

미국 민주당 소속의 엘리자베스 워렌 상원의원이 하버드 법대 교수 재임시절 씨티금융그룹 중역들 앞에서 강연할 기회가 있었다.

워렌 교수는 금융기관들이 신용카드를 남발하고 있으며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과도한 소비자 신용을 제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가난한 미국의 서민들을 파산으로 몰아넣고 있다며 그 같은 행위의 축소를 구하는 열변을 토했다.

그런데 이를 듣고 있던 높은 임원이 그녀의 말을 가로막고 한마디 한다. “교수님, 우리는 그럴 생각이 전혀 없습니다. 왜냐하면 바로 그 사람들이 우리 그룹의 이윤 대부분을 창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씨티은행의 기업윤리를 표현해 주는 한 단면이다.

지난 달 청호이지캐시의 현금자동입출금기(ATM)가 악성코드에 감염되면서 2500건의 개인정보가 유출됐고 유출된 정보에는 씨티 카드의 정보도 일부 포함돼 있었다.

금감원은 즉각 금융기관에 해당카드에 대한 거래정지를 지시했으나 씨티 카드는 금감원의 지시를 어기고 해당 카드에 대한 거래정지를 하지 않아 28건의 해외부정인출 사고가 발생했다.

사기범들은 태국에서 처음에는 고액의 현금을 인출하려 했으나 잔고부족으로 인해 수회에 걸쳐 소액의 금액을 인출했다고 한다.

금융권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씨티 카드의 부정인출 패턴은 정보유출과 무관하게 은행 자체의 FDS(부정거래 방지시스템)만으로도 충분히 걸러낼 수 있었던 패턴이라고 한다.

FDS에 의해 부정사용 카드로 감지되면 해당카드는 기계적으로 즉각 사용정지가 걸리게 돼 부정인출을 충분히 막을 수 있었다는 지적이다.

FDS에 의해 부정거래가 감지되면 금융기관은 거래 패턴에 따라 여러 가지 단계별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가벼운 거래 패턴인 경우에는 해당 소비자에게 단순 통보만으로 끝나는 경우도 있고 부정거래가 거의 확실시되는 패턴의 경우는 즉각 거래중지 조치가 이뤄진다.

금융업계의 한 관계자는 “정보가 유출된 카드라면 FDS에 요주의 카드로 입력시켜 더 세밀하게 관찰하는 것이 일반적 관례”라며 “씨티은행의 경우 카드정보 유출 사실을 은행 측이 알고 있었고 FDS에서도 부정거래 패턴이 감지됐을 텐데 부정인출이 이뤄졌다는 것이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씨티은행 측에서도 이번에 부정인출 사건이 터진 거래를 FDS로 인지했었다고 하나 거래정지와 관련해서는 동문서답만을 반복하고 있다.

부정인출 사고가 발생한 직 후 씨티은행 측은 부정인출로 피해를 보게 된 고객들의 피해를 전액 보상해 줄 방침이라고 밝혔다.

금융권에서 FDS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한 고위 관계자는 "사람 죽여놓고 돈으로 때우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는 천박한 발상" 이라고 비난했다.

며칠 후면 200여명의 어린 영혼을 포함해 300여명의 무고한 생명을 싣고 돌아올 수 없는 여행을 떠난 세월호 침몰 3주기가 된다.

세월호 침몰의 가장 큰 원인은 이윤만을 추구하는 천박한 자본숭배사상이 불러온 안전 불감증 참사였다.

씨티은행의 부정인출 사건 또한 미연에 충분히 방지할 수 있는 기회가 수 차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불편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거래정지를 하지 않았다는 씨티은행 측의 해명은 천박한 자본숭배사상의 가림막으로 소비자를 동원하는 소비자 기망에 지나지 않는다.

저소득층이 기업 이윤 대부분을 창출하기 때문에 저소득층에게 공여하는 신용을 줄일 수 없다는 씨티그룹 임원의 말은 지워지질 않을 것 같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