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는 도시개발사업... 분양가 상한제 '반사이익'
상태바
잘나가는 도시개발사업... 분양가 상한제 '반사이익'
  • 정규호 기자
  • 승인 2019.08.21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얼투데이 “규제 덜한 ‘도시개발사업’에 1순위 청약... 매년 1억원”
사진=시장경제DB
사진=시장경제DB

정부의 부동산 규제가 강력해 지면서 택지개발사업 보다 도시개발사업이 더 활성화 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와 주목된다.

부동산 전문 홍보기업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정부의 규제 강화로 상대적으로 규제가 덜한 도시개발사업이 주목받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12일 ‘분양가 상한제’를 오는 10월부터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수도권 분양가 상한제 적용 공공‧민간택지 주택의 전매제한기간을 현재 3~4년에서 인근 주택의 시세 대비 분양가 수준에 따라 5~10년으로 늘리기로 했다. 사실상 전매가 불가능한 수준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규제로부터 자유로운 도시개발사업이 주목받고 있다는 게 리얼투데이의 설명이다.

도시개발사업이란 택지개발사업과 마찬가지로 대규모 부지에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도시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정부가 주도해 진행하는 택지개발사업과는 달리, 민간이 주도할 수 있는 주택개발사업이다. 이 곳에는 주거시설뿐만 아니라 상업‧문화‧교육시설 등 다양한 인프라가 갖춰지게 된다. 또한, 도심과 가까이 개발되는 경우가 많아 구도심과 인프라 공유도 수월하다는 것도 한 장점이다. 특히, 민간사업자가 민간택지에서 사업을 추진할 경우, 전매제한기간이 6개월(청약조정대상지역, 투기과열지구 등 제외)로 상대적으로 짧다.

실제로 도시개발사업은 계속해서 우수한 성적표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리얼투데이가 금융결제원의 통계를 분석한 결과 2017년 6월 경기도 안산시 사동에 분양한 ‘그랑시티자이2차’는 1·2회 청약 접수 진행에서, 총 2만여명의 청약자가 몰리며 각각 6.25대 1, 9.43대 1의 청약경쟁률로 1순위 마감했다. 단지는 3천여가구의 대단지 임에도 불구하고 완판을 이뤄내면서 도시개발사업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이어 지난해 10월 SK건설이 인천 루원시티에 선보인 ‘루원 SK리더스뷰’는 청약접수 결과, 평균 24.48대 1, 최고 41대 1의 높은 경쟁률로 1순위 마감했다. 단지는 도시개발사업 루원시티 내 첫 분양단지인 점과, 중심상업지구(예정)가 가깝고 인근 구도심 가정지구 및 구도심 인프라를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도시개발사업 단지는 프리미엄도 강세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기흥역세권 도시개발사업 단지, ‘힐스테이트 기흥’ 전용면적 95㎡는 지난 7월 8억1,000만 원에 거래됐다. 이는 2015년 분양가가 4억7,400만 원이었음을 감안하면 해마다 1억원가량의 프리미엄이 붙은 셈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분양가 상한제의 시행이 본격화되면 택지개발사업의 힘이 점차 빠질 것으로 보인다”며 “이에 개발 성향은 비슷하지만 상대적으로 규제가 자유로운 도시개발사업으로 무게가 실릴 전망이며, 프리미엄 상승세 탄력도 기대된다”고 전했다.

리얼투데이는 규제 강화에 따라 풍선효과를 누릴 도시개발사업 단지 몇 곳을 소개했다.

디에스종합건설은 9월 인천광역시 서구 가정동 주상복합4블록 일원에 들어서는 '루원시티 대성베르힐 2차 더 센트로'를 선보일 계획이다. 지하 2층~지상 49층, 전용면적 84~170㎡ 아파트 1059가구와 전용면적 24~36㎡ 오피스텔 120실, 상업시설 등으로 구성된 복합단지로 조성된다. 단지는 인천시 서구 가정동 옛 가정5거리 일대는 개발하는 도시개발구역인 루원시티 내 최중심에 들어서며, 맞은 편 중심상업지구(예정)와 단지 내 상업시설을 통해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포스코건설은 9월 경기도 평택시 지제·세교지구 1블록 일원에 들어서는 ‘평택 지제세교 1블록 더샵(가칭)’을 공급할 예정이다. 전용면적은 미정이며 총 1,999가구 규모다. 단지는 평택 지세·세교지구 도시개발사업 단지로 지하철 1호선 지제역과 이마트 평택점이 가깝다.

중흥건설은 10월 경기도 고양시 고양 덕은지구 A2블록 일원에 들어서는 ‘고양덕은 증흥S-클래스 A2블록(가칭)’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22층, 10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894가구 규모다. 단지는 고양덕은지구 도시개발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된다. 

롯데건설은 12월 경기도 김포시 김포 신곡6지구 A3블록 일원에 들어서는 ‘캐슬 앤 파밀리에시티 3차’를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59~84㎡ 총 538가구 규모다. 단지는 인근에는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이마트, 롯데마트몰 등이 위치한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