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범죄예방 시스템 '5ZSS'로 안전 푸르지오 실현
상태바
대우건설, 범죄예방 시스템 '5ZSS'로 안전 푸르지오 실현
  • 정규호 기자
  • 승인 2019.06.20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지 내외곽 곳곳에 CCTV 설치
저조도 컬러영상표출 기능으로 어두운 공간도 촬영 가능
5ZSS 개념도. 사진=대우건설
5ZSS 개념도. 사진=대우건설

대우건설이 '5ZSS(Five Zones Security System)' 기술로 '범죄 없는 푸르지오'에 도전한다고 20일 밝혔다. 과연 첨단 IT 기술로 단지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범죄를 예방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5ZSS는 대우건설의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인 5ZCS와 궤를 같이 하며 단지를 5개의 구역으로 나눠 단지 외곽에서부터 세대 내로 진입할 때까지 첨단 장비를 활용해 범죄와 사고를 예방하는 보안시스템이다.

현재 수주 추진중인 고척4구역과 분양예정인 광양 푸르지오 더 퍼스트 등에 적용될 예정이며, 서울 대치동에 위치한 '써밋갤러리'에서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

우선 옥외 공용부 CCTV의 설치 장소를 늘려 단지내 보안 취약지역을 최소화시켰다. 동별로 설치하는 자전거보관소와 주민운동시설, 티카페 등에 CCTV를 추가했고, 쓰레기 보관소나 무인택배함 등 입주민이 많이 이용하는 시설에도 CCTV를 기본 적용한다.

이 뿐만 아니라, 저조도 컬러영상표출 기능을 모든 CCTV에 적용해 빛이 거의 없는 어두운 환경에서도 선명한 영상 식별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기존에 CCTV가 설치된 차량 주·부출입구, 보행자출입구, 어린이놀이터, 독서실, 옥상 출입구 등에는 지능형 CCTV를 설치해 거동 이상자의 배회, 불법주정차 감시, 카메라 훼손 등의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관리자에게 즉시 알려주는 시스템을 적용한다.

지하주차장에는 주차유도시스템을 적용해 보다 빠르게 주차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 지하주차장 비상벨은 버튼을 직접 눌러 동작하는 시스템으로 위급 상황시 사용이 어려운 측면도 있었으나, 스마트폰으로 원격에서 동작할 수 있는 비상벨 시스템을 도입했다.

구역별로 위치하던 무인택배함은 각 동별로 설치하여 고객이 귀가하면서 편리하게 택배를 찾을 수 있게 했다.

공동 현관에는 IoT 모바일 방식의 원패스 시스템을 적용하여 동 출입문 비밀번호 누출로 인한 외부인 침입을 사전에 방지하도록 했다.

공동 현관 출입구에서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더라도 스마트폰에 원패스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스마트폰만 소지하고 있어도 자동문이 열리고 엘리베이터가 호출되는 방식이다.

엘리베이터 내부에도 지능형 CCTV 시스템을 적용해 침입자, 괴한 등 이상 움직임 발생 시 관리자에게 즉시 비상상황을 알려 주어 범죄를 예방할 수 있도록 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5ZCS와 강화된 보안시스템인 5ZSS로 쾌적한 주거환경 뿐만 아니라, 안전하고 편리한 푸르지오를 구현할 것이며,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스마트홈 시장을 선도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