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내년 최저임금 인상 최소화해야”
상태바
홍남기 부총리 “내년 최저임금 인상 최소화해야”
  • 양원석 기자
  • 승인 2019.06.02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도조절론 공개적 언급 
“문 대통령, 최저임금 공약에 너무 집착 말라 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시장경제DB.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시장경제DB.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내년 최저임금은 경제와 고용에 미치는 영향, 경제 주체의 부담능력, 시장 수용 측면을 꼼꼼하게 반영해 결정돼야 한다”며 ‘인상 수준 최소화’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홍 부총리는 2일 오전 KBS 1TV 일요진단에 출연해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과 관련돼 이같이 말하며 “최저임금 인상으로 저임금 근로자 비중이 줄어들고 명목 임금 상승률이 높아지는 (긍정적) 효과도 있었지만 일용직 등 민감업종에서 일자리가 줄어드는 (부정적) 영향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최저임금 공약에 너무 집착하지 말라’고 한 것도 감안될 것”이라며 “속도조절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생산가능인구 급감에 따른 정년 연장 문재에 대해서는 “사회적으로 논의할 시점이 됐다”며, “인구구조개선 대응 TF 산하 10개 작업반 중 한 곳에서 이 문제를 집중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년연장이 청년층 일자리를 부추길 수 있다는 지적에 “노동시장에서 빠져나가는 인구가 연간 80만명, 새로 진입하는 인구가 40만명임을 고려하면, 그 같은 효과는 완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년층에 영향을 주지 않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곁들였다.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채무비율 증가 논란과 관련해서는 “중요한 것은 비율이나 수치가 아닌 증가속도”라며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는 뜻을 간접적으로 내비쳤다.

홍 부총리는 “지난해 내놓은 중기 재정계획에서 2022년 국가채무비율은 42%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며, “국가채무비율과 재정수지는 증가속도와 악화 폭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