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장관 "연대보증 폐지, 금융권 전체로 확산돼야"
상태바
박영선 장관 "연대보증 폐지, 금융권 전체로 확산돼야"
  • 유경표 기자
  • 승인 2019.05.20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 20일 정부-시중은행 등 참석 금융지원위원회 개최
박영선 장관 “은행이 소상공인‧창업기업 등 맞춤형 금융지원” 요청
시중 6개 은행과 2500억 규모 '매출채권보험 담보대출' MOU 체결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사진=중기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사진=중기부

중소벤처기업부가 20일 신한디지털캠퍼스에서 정부기관, 시중은행 등 민간금융기관, 정책금융 유관기관 등과 함께 금융지원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금융지원위원회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금융애로 해결을 위해 정부와 금융기관이 함께 금융지원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가 열린 ‘신한디지털캠퍼스'는 금융분야에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의 창업과 성장을 위해 은행이 자금조달부터 기술‧경영자문 등을 지원하는 공간이다. 이는 은행권의 스타트업 창업 및 스케일업 지원 촉진을 당부하는 의미라는게 중기부의 설명이다. 

사전 행사로는 중소기업이 납품대가로 외상매출채권을 받은 경우 만기가 도래하기 전에 매출채권보험을 담보로 은행에서 쉽게 자금을 융통할 수 있도록 하는 ‘매출채권보험 담보대출(2500억원 규모) 업무협약’이 신용보증기금과 6개 시중은행간 체결됐다. 이들 6개 은행은 각각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NH농협은행 등이다. 

박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이 행사가 금융기관의 의사결정자에게 업계의 애로와 희망이 직접 전달되는 자리로 활용됐으면 한다”면서 “민간금융에서도 금융서비스의 주요 고객인 중소기업계의 의견이 전향적인 정책전환의 모멘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매출채권보험 담보대출 관련 업무협약과 관련해선 "향후 약속어음의 폐해에 사전적 으로 대응할 수 있는 수단이라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매출채권 담보대출 상품 구조도. 사진=중기부
매출채권 담보대출 상품 구조도. 사진=중기부

최근 중소기업의 금융 동향과 중소기업계의 애로‧건의사항 청취 등 금융애로 해소 방안 등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

특히 중소기업계에서는 민간금융도 연대보증 폐지에 동참해 달라는 건의와 함께, 정책금융기관이 폐지하기로 한 기존 대출·보증에 대한 연대보증 폐지에 민간은행도 참여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에 박 장관은 “연대보증 폐지와 관련해 기업이나 개인에 대한 신용평가 제도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다" 며 "당초 우려했던 정책금융기관의 소극 금융행정의 문제가 크지 않은 만큼 금융계 전체로의 확산에 금융업계의 전향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특히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성장을 통한 국가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금융권의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상생과 공존의  정신을 바탕으로 소상공인‧창업기업‧성장기업을 위한 맞춤형 금융지원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중기부 관계자는 "금융지원위에서 논의된 사항을 관련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적극 반영하는 한편, 지속적으로 민관합동 금융지원 상황 점검을 점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