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라돈까지 제거"... 롯데건설, 新공기환기시스템 개발
상태바
"미세먼지·라돈까지 제거"... 롯데건설, 新공기환기시스템 개발
  • 정규호 기자
  • 승인 2019.04.10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염물질 센서로 감지, 배기 장치를 통해 배출

롯데건설(대표이사 하석주)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 관리 방안으로 아파트의 실내 공기질 개선을 위한 공기청정 환기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세대 내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라돈,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 이산화탄소까지 다양한 오염 물질을 신속하게 제거하도록 공기청정 기능이 더 강화됐다.

라돈 및 이산화탄소, 유기화합물 등 오염물질이 센서를 통해 감지되면 자동으로 환기 순환 모드를 작동시켜 배기 장치로 배출시키고, 필터를 거친 외부의 신선한 공기를 덕트를 통해 실내로 유입시킨다.

롯데건설에서 금회 개발한 공기청정 환기시스템. 사진=롯데건설

공기청정 기능의 핵심인 미세 먼지 제거용 필터는 초미세먼지까지 제거할 수 있는 HEPA 필터(H13급, 0.3㎛ 초미세먼지 99.95% 이상 포집)를 채택했으며, 환기 성능 개선을 위해 고성능 BLDC 모터(Brushless Direct Current: 모터 내부의 마모되기 쉬운 부분(Brush)을 제거해 내구성을 높이고, 고속회전에 무리가 없는 모터)가 적용된 환기휀을 내장하고 있다.

또한, 환기 시스템이 24시간 자동으로 운전되어 실내 오염 물질을 외부로 배출하기 때문에 온 가족이 집안에서 오염물질로부터 안심하고 지낼 수 있게 된다. 더불어, 오염 물질의 종류에 따라 실내 순환 모드와 외기 공급 모드가 자동으로 작동되어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막아준다.

특히 기존의 발코니나 에어컨 실외기실에 주로 설치되었던 세대 환기시스템을 천정형 에어컨처럼 거실 천정에 설치함으로써, 입주민이 간편하게 환기 장치를 조작하고 동작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공기청정 환기시스템에 내장된 필터의 교체 및 청소가 용이하게 제작되었으며, 컴팩트한 사이즈(30X50cm)로 공동주택뿐 아니라, 오피스텔, 원룸형 숙박시설 등 세대 전용 면적이 작은 건축물에도 시스템 적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공기청정 환기시스템에 첨단 IoT(사물인터넷)을 적용하여 입주민이 스마트폰으로도 실시간으로 실내 공기질 정보를 확인하고, 환기시스템이 조작 이 가능하도록 하여 차별화 된 홈 IoT서비스까지 제공하게 된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이번 환기 시스템 개발로 입주민은 미세먼지나 유해물질로부터 안심하고 주거 생활을 누릴 수 있을 것”이며, “앞으로도 입주민의 건강과 밀접한 상품들을 지속 개발하여 건강 친화형 주택 건설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실내 공기질 관리 공기청정 환기시스템. 사진=롯데건설
실내 순환 모드(좌)와 외기 공급 모드(우). 사진=롯데건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