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퇴출 당하고 홧병" 조양호 별세 애도글 공감 1위
상태바
[댓글+] "퇴출 당하고 홧병" 조양호 별세 애도글 공감 1위
  • 송원근 기자
  • 승인 2019.04.09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별세 소식에 대한 누리꾼 반응 보니
"경영권 박탈 스트레스 때문", "가족이 사고만 치니 속병 든 것"
"며칠전 주총 나왔는데, 믿기 어렵다"
"국민연금, 기업경영 과도한 개입 신중해야" 주문 속에 "간접살인"이란 격한 반응도
▲ 8일 네이버 뉴스 화면 캡처

"전직 대한항공 직원입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대한항공이) 이런 저런 말도 탈도 많지만 젊은 시절 저의 자랑스러운 직장이었습니다. 월급 한 번 밀린 적 없는 대기업 다녀서 감사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가까이 뵈었던 회장님은 사진을 좋아하셔서 늘 카메라 렌즈를 닦으시던 모습으로 기억됩니다. 말도 아끼시고 수고하라는 인사말로 대신하셨던 것도 기억합니다. 부디 마음 편히 쉬실 수 있길 기도합니다. 대한항공이 잘 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지켜보겠습니다." 자신을 대한항공 전(前) 직원이라고 밝힌 한 누리꾼이 조양호 회장 별세를 알리는 기사에 그가 사진 취미를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을 회고하며 명복을 비는 댓글을 단 것이다. 실제 조 회장은 외국을 여행하면서 촬영한 사진 124점을 모아 지난 2009년 12월 사진집을 출간하기도 했다.

8일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향년 70세의 나이로 별세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날 관련 보도 중 연합뉴스 기사에는 오후 3시까지 총 3620개 댓글이 달렸다. 표정은 2755개 달렸는데 그중 '슬퍼요'와 '화나요'가 각각 1588개와 837개로 둘을 합한 부정 감성비율은 88.1%였다. '좋아요'와 '훈훈해요'도 총 276개가 표시돼 전체의 10%로 적지 않았다.

대다수 누리꾼들은 지난 27일 조 회장이 대한항공 사내이사직 연임에 실패하며 사실상 회사 경영권을 박탈당한 것에 대한 정신적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보고 있었다. 한 누리꾼은 "(한진그룹 일가가) 지탄의 대상이지만 그래도 대한항공을 세계적인 1등 항공사로 키운 공을 무시할 수 없다. 그런데 국가가 강제로 경영권을 빼앗아가니 오너로서 얼마나 울화가 치밀었을까"라고 했다. 또 "특정 기업의 사생활까지 자극적으로 보도해서 경영권과 연계해 국민연금을 동원하는 등 정치적인 관여는 옳지 않다고 본다"며 기업 경영권에 대한 국민연금 개입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정권에 의한 간접살인이나 마찬가지"라며 격한 반응을 보이는 이도 일부 있었다.

또 다른 누리꾼들은 "가족 중 누구 하나 제대로 된 사람 없이 사고만 치니 속병 들었을 것"이라며 갑작스러운 부음을 이른바 '갑질' 논란을 일으킨 가족의 탓으로 돌렸다. 한 누리꾼은 "가화만사성, 다시 새겨보자"라고도 했다. 또 "도무지 이해가 안 된다. 주주총회 한 지가 얼마나 됐다고", "지난달 주총에서 회장(등기이사) 하시려던 분이 지병 때문에 돌아가셨다고?"라며 사망 소식을 믿지 못하겠다는 반응도 더러 있었다.

▲ 조양호 회장 별세 보도에 달린 댓글. (의도를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일부 표현 수정. 8일 네이버 뉴스)

한진그룹에 따르면 조 회장은 이날 새벽 0시 16분(한국시각)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폐 질환으로 별세했다. 조 회장은 지난해 미국 현지에서 폐질환 수술을 받은 후 치료를 받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각계에서 조 회장을 기리는 목소리가 이어지는 가운데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이날 논평을 내고 "우리 사회의 큰 손실"이라며 애도의 뜻을 표했다. 전경련은 "한국 항공ㆍ물류산업의 선구자이자 재계의 큰 어른으로서 우리 경제 발전을 위해 헌신한 조양호 회장께서 별세하신 데 대해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조양호 회장은 지난 45년간 변화와 혁신을 통해 황무지에 불과하던 항공ㆍ물류산업을 일으켜 세계적인 반열에 올려놓았다"고 밝혔다.

▲ 8일 부음을 알린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사진=대한항공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