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토네이도처럼 몰려오는 혁명.. 첨단시장 선점하자!
상태바
[4차 산업혁명] 토네이도처럼 몰려오는 혁명.. 첨단시장 선점하자!
  • 임현호, 이기륭 기자
  • 승인 2016.12.19 0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들 4차 산업혁명에서 블루오션 찾아야

지금부터 5년 후인 2021년. 4차 산업혁명시대를 사는 김부장의 일상은 아침에 일어나 체중계에 올라가는 것으로 시작된다.

체중계는 그의 체지방을 분석, 전담병원인 강북삼성병원에 데이터를 전송한다. 그의 데이터들은 매일 축적되고 담당 의료진이 정기적으로 어떤 질병 위험이 있는지 정기적으로 알려준다.

출근할 때는 무인자동차가 대기하고 있다. 가장 빠른 경로로 회사까지 찾아가는 동안 지긋이 눈을 감고 있으면 휴대폰가 밤새 일어난 주요 뉴스를 음성으로 서비스해 준다.

직장에 도착해 지금보다 휴대폰 속도가 100배 이상 빨라져 전세계 바이어들과 실시간 데이터를 주고 받으며 상담하는데 PC보다 휴대폰이 오히려 편하다. 외근하면서도 휴대폰으로 각국 바이어들과 영상통화를 하면서 제품을 3D로 소개하고 대량으로 수주하곤 한다.  

퇴근 후, 김부장과 아내는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보면서 좋아하는 배우나 가수가 입고 있는 옷이나 가방, 액세서리 상품을 클릭한다. 1시간도 안되어 드론이 해당 상품을 집으로 배달해준다. 김부장이 캐우는 애완견 ‘삐삐’의 건강상태는 몸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실시간 자동으로 인근 동물병원에 보내지고 병원은 정기적으로 상황을 알려준다.

김부장이 사는 곳은 우이동. 서울시가 추락 위험이 있는 바위에 센서를 부착해두고, 바위가 조금이라도 움직이는 조짐이 보이면 센서가 종합 감지센터로 알려준다. 

4차 산업혁명이 쓰나미처럼 몰려오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ICT)과 다양한 산업의 결합으로 새로운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 비즈니스를 창출해내는 것을 말한다.

증기기관차로 시작된 1차 산업혁명, 대량생산의 2차 산업혁명, IT기술의 정보화산업 3차 산업혁명을 거쳐 세계는 4차 산업혁명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다양한 의미로 해석되지만 ICT 기술을 기반으로 한 타산업과의 다양한 융합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특히 알파고와 이세돌과의 대국이 실시간 생중계되면서 정부와 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 인공지능과 같은 소프트웨어 기반의 혁신이 있다는 사실을 명확히 확인했다.

전 세계는 다가올 4차 산업혁명이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소프트웨어가 될 것으로 보고 대처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대기업들은 인공지능 개발에 천문학적인 자금을 쏟아부으며 기술 개발에 나섰고, 각국 정부는 규제완화 등 다양한 정책으로 산업 육성을 지원하고 있다.

▶3차 산업혁명에서 앞섰던 한국, 4차혁명 적응도 25위

대량생산으로 대표되는 2차 산업에서 뒤쳐졌던 우리나라는 3차 산업에 해당하는 정보화 혁명에 성공하며 급속한 발전을 이뤘다. 첨단 기술국 이미지로 국가 경쟁력도 올라갔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을 앞둔 현재, 우리나라가 첨단 기술국이라는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을지 불투명해졌다.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한 미국, 산업 디지털을 추진하고 있는 독일, ICT 전통의 강자 일본, 신흥 강자로 떠오른 중국과의 경쟁에서 우리나라의 4차 산업혁명 준비는 걸음마 단계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ICT, 인공지능, 5G 이동통신이 결합된 산업구조의 근본적인 변화에 있다. 단절된 산업의 경계가 허물어지며 기존 산업구조가 완전히 달라진다는 의미다. 제조, 관리, 유통 등으로 분리된 생산구조와 전자, 통신, 자동차 등으로 나눠진 산업구조는 불특정한 방식으로 융합된다.

이에 맞춰 새로운 기술도 빠른 속도로 개발된다. 스마트카, 증강현실(AR), 온오프라인 연계, 3D 프린터, 스마트공장, 핀테크, 에듀테크, 스마트팜, 바이오칩, 정밀의료, 줄기세포, 인공장기 등은 ICT와 융합해 실생활에 즉각 적용된다. 전문가들은 대부분의 기술이 앞으로 5년 내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세계경제포럼의 클라우스 슈밥 회장은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미래는 우리 안에서 변화하기 위해 훨씬 전부터 우리 내부에 들어와 있다"며 "우리는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방향으로 우리의 미래를 설계해나가야 한다. 그리고 지금이 바로 그 절호의 기회"라고 천명했다.

세계 ICT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대한민국은 4차 산업혁명 적응도 평가에서 말레이시아, 대만에 뒤진 25위에 랭크됐다. 첨단 기술력을 갖추고 있지만 미래 산업 준비에는 뒤쳐진다는 평가다.

▶저성장-저출산-고령화...장기침체 늪 빠진 대한민국 
우리나라는 최근 장기 불황의 늪에 빠진 상태다. 2000년대 들어 꾸준히 4~5% 성장하던 대한민국 경제는 2008년을 기점으로 2%대로 뚝 떨어졌다. 2010년 6.5%의 반짝 경제성장률을 제외하면 대한민국은 저성장 국면에 들어선 것으로 판단된다. 

여기에다 성장 동력이 될 경제활동 인구는 줄어드는 반면 고령인구는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저출산과 고령화가 동시에 나타나면서 대한민국 경제의 불확실성은 커져가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1970년 4.53명에 달했던 합계출산율은 1990년 1.57명으로 급감했다. 이후 2013년 1.19명으로 최저점을 찍고 반등했으나 2015년 기준 1.24명으로 여전히 초저출산국 신세다.
 
특히 지난해 대한민국 합계출산율은 OECD 34개 회원국 중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입학생이 10명 미만인 초등학교가 전국에서 1395개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되기도 했다. 이는 대한민국 전체 초등학교의 22%에 해당하는 수치다. 합계출산율이란 15~49세 가임 여성 1명이 평생 동안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산아 수를 뜻한다.
 
지난 10년간 정부는 출산을 장려한다는 명목으로 약 80조원에 달하는 예산을 쏟아부었다. 제1차 계획을 실행하면서 저출산 대책에 5년간 19조7천억원을, 제2차 계획에는 60조5천억원을 투입했다.
 
저출산이 고착화되고 있는 가운데 65세 이상 인구 비중은 갈수록 커져가고 있다. 2000년 7.2%에 불과했던 고령 인구 비중은 2020년에는 14.3%로 치솟을 전망이다. 2040년에는 38%가 넘어서면 국민 10명 중 4명이 경제활동을 하지 못하는 고령 인구로 채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저출산·고령화는 심각한 사회 문제들을 수반한다고 지적한다. 소비층 감소에 따른 내수 위축, 부양비 상승에 따른 사회보장시스템 위기 등이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저출산은 여러가지 대책들로 해결할 수 있지만 고령화는 의료기술 발전 등에 따라 자연스럽게 이어질 현상이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고령층이 은퇴 후 정상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하도록 하는 복지제도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저출산-고령화의 덫에 묶인 대한민국이 4차 산업혁명에서 앞서나가야만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 4차산업혁명시대, 정부와 대기업, 중소벤처기업 협력으로 열어야 

4차 산업혁명에서 성공하기 위해선 기업과 정부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 정부와 기업이 불확실성을 걷어내고 미래 산업을 준비해야 첨단시장을 선도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과거 국내 기업들은 위험성을 핑계로 미래 산업에 대한 투자를 망설여왔다. 불확실한 미래 기술에 투자보다는 당장 활용 가능한 기술에 투자해 수익성을 확보했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이 가시화되며 국내 기업들의 태도는 바뀌고 있다. 투자를 늘리며 기술 개발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정부의 대응도 나름대로 진행되고 있다. 국회를 중심으로 '4차 산업 특별법'을 발의했고 4차 산업과 ICT 융합을 위한 연구도 마련됐다. 또 인공지능, VR, ICBM(사물인터넷·클라우드·빅데이터·모바일), 로봇, 드론 등이 신산업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산업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제도 개선도 마련 중이다.

문제는 정부의 예산이 턱없이 적고, 대기업들도 과감한 투자를 꺼리고 있다는데 있다. 미국, 독일, 프랑스 정부와 글로벌 경쟁사들은 막대한 R&D 예산을 투입해 혁명의 불모지를 개척해나가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정부나 대기업이 선제 투자를 주저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관련 풀뿌리 기업들인 중소벤처기업들의 경우는 더욱 심각하다. 각 도시의 전진기지 역할을 해왔던 각 도시의 창조경제혁신센터는 탄핵정국과 맞물려 좌초될 위기를 맞고 있다. 

벤처기업인들마다 “혁신센터의 이름을 바꿔서라도 4차산업혁명 관련 사업들은 반드시 강도높게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