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택시 호출 거부·끝장 집회"... 택시업계, 파업 전운
상태바
"카카오택시 호출 거부·끝장 집회"... 택시업계, 파업 전운
  • 정규호 기자
  • 승인 2018.12.11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 자가용 카풀앱 방관하는 문재인 정부 규탄”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카풀 반대 결의대회를 벌이는 택시업 종사자들

택시업계가 카카오의 카풀앱 출시와 관련해 합의되지 않은‘기습적 출시’라며 파업에 준하는 성명서를 지난 7일 발표했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4개 택시단체는 카카오의 카풀앱과 관련해 총 4개의 추진 사항을 발표했다.

첫 번째로 카카오에서 발표한 12월 17일 정식 카풀서비스(자가용 영업행위) 출시 취소를 강력히 요구하며, 100만 택시가족은 카카오 택시호출 거부운동에 돌입한다.

두 번째로 12월 17일 정식 카풀서비스(자가용 영업행위)를 개시를 방치할 경우 택시 100만 가족은 전차량을 동원하여 문재인 정권 규탄을 위한 끝장 집회를 개최한다.

세 번째로 국회는 현재 국토교통위원회에 제출되어 있는 불법 카풀(자가용 영업행위) 근절을 위한 법률안을 즉각 의결할 것을 요구한다.

택시 4개 단체는 “100만 택시가족의 강력한 투쟁에도 불구하고 카카오는 불법 카풀앱 출시를 강행했다”며 “그 모든 책임이 이 사태를 비호해 온 문재인 정권에 있음을 천명하며, 우리 택시 비상대책위원회는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은 사항을 결의하고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와 여당은 연일 거세지는 택시업계 반발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고 있지만 뚜렷한 해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지난달 21일 대응 방안과 관련해 "공유경제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거스를 수 없지만, 고용의 문제는 대한민국에선 생명과 같다"고 말했다. 공유경제와 고용문제 사이에서 딜레마에 빠진 상황이란 뜻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0월 14일부터 당 정책위 산하에 택시·카풀 TF를 구성하고 관련 대책을 논의 중이다. 최근에는 택시업계 대표자와 카풀업계 대표자를 차례로 만났다. 하지만 민주당은 TF 구성 두 달이 넘도록 아직 이렇다 할 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어 논란이 지속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